닫기

부산교육청, 인공지능 교육 길라잡이 ‘콕! 찝! AI!’ 발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01123010014985

글자크기

닫기

조영돌 기자

승인 : 2020. 11. 23. 17:03

page 3
인공지능 교육 길라잡이 ‘콕! 찝! AI!’ 표지./제공부산시육청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교육현장에 적용할 인공지능(AI) 교육 길라잡이가 개발됐다.

부산시교육청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을 위한 인공지능(AI) 교육 길라잡이인 ‘콕! 찝! AI!’를 발간,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길라잡이는 부산대학교와 동의대학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한인공지능연구소, AI교육선도지원단 등 소속의 총 47명의 집필 위원이 참여해 개발했다.

이들 집필 위원은 세계 각국의 인공지능 육성 정책과 인공지능 교육정책 동향을 알아보고, 인공지능 교육을 실시 중인 중국의 현황을 연구해 참여했다.

이번에 발간한 AI교육 길라잡이는 ‘인공지능과 교육’(1권)과 ‘인공지능으로 가르치고 배우기’(2권), ‘인공지능 리터러시’(3권),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 교육(4권)’ 등 총 4권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1권에는 인공지능과 교육에 대한 담론과 함께 인공지능을 교육에 도입한의미와 인공지능기반 교육의 개념·모형·도구·실천 방법·정책적 과제 등을 담았다.

또한 세계 각국의 인공지능 육성 정책과 인공지능 교육정책 동향, 중국의 인공지능 교육현황 등을 설명하고, 인공지능 교육 도입 방향도 안내했다.

2권에는 인공지능의 기술적·활용적 구분에 따라 인공지능을 어떻게 교수-학습에 도입하여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 등을 담았다.

3권에는 인공지능의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작동 원리를 체험하고 피지컬 컴퓨팅과 인공지능이 어떻게 연결하여 실제 삶에 적용되는지를 체험하도록 했다.

인공지능기반 사회의 모습과 인공지능 윤리의 필요성 및 내용도 담았다.

4권에는 데이터 과학의 개념·원리·통계, 빅데이터, 인공지능과의 관계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머신러닝의 기초 개념을 실습해 보도록 구성했다.

머신러닝을 구현하기 위한 관련 도구 탐색, 딥러닝의 개념·활용사례·구현방법 등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데이터 과학 및 인공지능으로 다양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와 인공지능 청소년 캠프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교육에 도입·융합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내용과 방법도 인사이트를 제공해 준다.

부산시교육청은 이 길라잡이를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각급 학교에 제공할 예정이다.

김석준 시교육감은 “이 길라잡이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왜 인공지능을 가르쳐야 하는지, 무엇을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원들이 인공지능과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방법 개선 등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영돌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