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지주, 호텔 기반 실버타운 고객 대상 헬스케어 활발
보험업계 "비의료행위 규제 완화해야 빅테크와 '공정한 경쟁'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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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면 두 업계간 차별점은 뚜렷하다. 보험사들이 고객의 걸음수와 식단, 수면량 측정 등을 통해 ‘건강관리’에 초점을 맞췄다면 빅테크사들은 다양한 의료 데이터 사업은 물론 원격의료사업까지 구상 중에 있다. 원격의료사업은 이미 해외에서 시행 중이다.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에서 시행 중인 원격진료가 대표적인 예다. 일본 환자들은 라인 앱을 통해 병원 예약을 하고 영상으로 진료를 받은 후 결제까지 가능하다. 처방전도 집으로 배달된다. 하지만 국내선 현재 코로나19로 비대면 진료가 일시적으로 허용됐을 뿐 의료법상 불법으로 취급된다. 보험사들이 빅테크들과 헬스케어 시장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선 규제완화가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배경이다.
◇빅테크·유통의 헬스케어…“시작부터 다르네”
네이버는 올 상반기 ‘네이버 케어’라는 사내 부속병원을 통해 임직원 건강관리에 나선다. 네이버의 인공지능(AI)기술을 적용한 사내 병원으로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이비인후과, 비뇨의학과, 건강검진 상담, 내과 진료를 지원한다. 클로바 헬스케어 기술을 통해 의료진이 밝힌 내용을 음성인식 기술로 변환하고 환자의 전자의무기록(EMR)을 작성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문진과 같은 임직원의 건강관리를 돕는 솔루션 개발에 나서고 있어 향후 업계선 원격의료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카카오는 최근 헬스케어 법인을 설립하면서 AI기반 의료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업, 건강관리서비스업 등을 사업 목적으로 밝혔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의료데이터를 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지원하는데 주력한다. 또한 의료 빅데이터 업체 휴먼스케이프와 투자 계약을 맺고, 환자들로부터 유전체 정보를 받아 건강상태를 꾸준히 기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정보의 보안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사내 병원은 검토 중에 있으나 국내보다는 해외서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지주는 이미 부산 롯데호텔에서 헬스케어 사업을 시행 중이다. 롯데호텔이 운영하는 실버타운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매일 아침 영양제를 챙기거나 병원에 데려가거나, 음식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향후 서울 롯데호텔로 헬스케어 사업을 확대할 뿐 아니라 글로벌 진출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선 롯데의 헬스케어 사업에 금융서비스와 쇼핑, 정기적인 배달 등 부가적인 기능으로도 확장할 방침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우리는 계열사들이 갖고 있는 유통 역량을 다 합쳐 ‘헬스케어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며 “롯데에서 바라보는 헬스케어는 결국 ‘서비스’라는 관점일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는 달라도 문제는 같네…‘비의료행위 규제 해석’
보험사와 빅테크사의 공통적인 걸림돌은 ‘비의료행위의 확대 해석’이다. 의사의 처방이나 진단이 없이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식단이나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간호사가 고객을 문진한 후 의료기관에 보내 질병 소견을 받는 행위 등이 모두 의료위반 행위다.
보험사들이 최근 내놓는 헬스케어앱이 아쉬울 수밖에 없는 배경이기도 하다. 보건당국의 규제 때문에 보험사들 대부분 고객의 걸음걸이와 식단, 운동 등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국한된 헬스케어앱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생명이 18일 출시한 ‘더헬스’의 주요 기능도 맞춤형 홈트레이닝 추천, 운동영상, 식사기록 기반 건강코칭 제공 등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에 의료데이터를 일정 부분 허용한다면 질병 예방부터 치료 이후까지 원스톱 헬스케어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금융당국이 ‘동일기능, 동일규제’ 원칙 하에 빅테크와 경쟁할 수 있게 한다지만, 사실상 보험업은 플랫폼 약자의 위치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네이버 케어가 표방한 미국의 아마존 케어같은 서비스가 나오려면 비의료행위에 대한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 아마존 케어는 원격진료와 상담, 간호사 방문과 검사, 접종 등이 모두 가능하다. 하지만 국내서는 이같은 행위 자체가 불법이다. 빅테크사들이 이미 해외서 원격진료를 하고 있거나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