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한국부동산분석학회, 20일 ‘2022년 상반기 학술대회’ 개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20519010011451

글자크기

닫기

이민영 기자

승인 : 2022. 05. 19. 12:41

20220519MW101832268297_b
한국부동산분석학회가 오는 20일 대구광역시 소재 한국부동산원에서 ‘2022년 한국부동산분석학회 상반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상영 한국부동산분석학회 회장은 19일 “프롭테크 산업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공공DB의 활용방안을 학술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고 학술대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공공DB를 활용한 부동산서비스 혁신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행사는 정책세미나와 신진학자교류위원회 세션, 대학원생 세션 등 3가지 세션으로 구성된다.

이현석 건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는 정책세미나 세션에서는 배기학 한국부동산연구원 부연구위원이 ‘민간수요기반 공공DB의 개방 혁신방안’을, 임하나 부동산플래닛 랩장이 ‘부동산산업에서의 공공DB 활용현황과 혁신방안’을,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실장이 ‘부동산 산업간 융복합 및 협력방안’을 발표한다.

신진 학자 교류위원회 세션에서는 ‘주택필터링 개념을 활용한 대안 주거시설의 주거 사다리 역할 실증분석’을 비롯, ‘공간특성 분석을 이용한 준주거지역 개발현황 및 유형별 활용 방안’ ‘프롭테크를 활용한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전략 도출’ ‘머신러닝을 활용한 공공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입찰대상 토지의 낙찰 결정요인 비교분석’ 등을 주제로 연구의 중간결과가 발표된다.

대학원생 세션은 ‘부동산 시장 및 부동산서비스산업 발전방안’, ‘세분 시장별 부동산활동과 그 영향’, ‘부동산가격과 지수 개발’이라는 주제 아래 총 8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김진유 학술위원장 (경기대학교 교수)은 “부동산서비스산업에 적극적인 공공DB 활용을 통해 산업간 융복합방안을 논의하는 귀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부동산원과 한국프롭테크포럼이 후원한다.
이민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