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민자 강사, 지원인력으로 활용…'다문화 특화형 직업계 고등학교' 모델도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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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제8차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이주 배경 학생 인재 양성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주배경학생 인재양성 지원방안은 이주배경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이주배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교육을 통해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을 목표로 마련됐다. 초·중·고 이주 배경 학생은 올해 18만1000명으로, 전체 초·중·고생의 3.5%를 차지한다. 9년 전인 2014년(6만8000명·전체의 1.1%)과 비교하면 이주 배경 학생 규모는 3배 가까이 늘었다. 전체 학생 대비 비중도 2.4%포인트 올랐다.
이에 교육부는 이주배경학생에게 차별 없이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체계를 전면 강화한다. 한국어능력 부족으로 교과학습을 따라가지 못하는 초·중·고 학생들을 위해 다문화 밀집학교가 있는 33개 시군구에 우선으로 선정·운영한다.
다문화 밀집 학교는 재학생 100명 이상이면서 이주 배경 학생이 30% 이상인 학교로, 지난해 기준 전국에 71개교가 있다. 이 중에는 이주 배경 학생이 전교생의 50% 이상인 학교도 16곳에 달한다.
지역 거점 한국어 예비과정은 학교 밖 기관에서 위탁 형태로 운영되며 교육 기간은 3개월∼1년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다문화 밀집 학교 시군구를 대상으로 먼저 시행한 뒤 필요에 따라 대상을 점차 확대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지역대학을 활용한 한국어교육도 강화한다. 다문화 정책학교 사업 내 '지역대학 연계형'을 신설한다. 2024년 50개교에서 2027년 150개교를 목표하고 있다. 지역대학생이 이주배경학생에게 1대 1 맞춤형 한국어교육, 상담 등을 지원하는 대학생 멘토링도 확대된다. 올해 4000명에서 내년에는 8000명 정도 늘릴 계획이다.
초·중·고 학교 내 한국어학급은 지역 여건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한국어학급이 학년별 교과수준에 필요한 한국어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개선한다. 나아가 한국어학급 지원 인력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다문화사회전문가 강사(법무부), 결혼이민자 강사(여가부) 등 연계·활용을 추진한다.
학생·학부모가 가정 내에서 스스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인공지능(AI) 기반 온라인 한국어 학습장도 운영할 계획이다. 온라인 학습장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학생의 한국어 성취과정과 강·약점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제공한다.
나아가 이주배경학생 개인의 강점을 살려 우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중언어 등에 강점이 있는 이주배경학생을 선발하여 대학 졸업 시까지 매월 장학금을 지급하는 '글로벌 우수인재 장학금'을 신설한다. 장학금 수준은 현재 교육부가 저소득층 우수 학생에게 지원하는 '꿈사다리 장학금'(월 25만∼45만원)보다 높다.
이주 배경 학생이 고숙련 실무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문화 특화형 직업계 고등학교' 모델을 발굴하고, 전문대와 연계한 방과 후 직업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다문화 밀집 지역 학교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내년 5개 교육지원청에 '다문화 교육지원센터'도 설치한다. 이중언어, 외국문화 이해 등 다문화 맞춤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다문화 강점개발 정책학교'를 지정·운영(2024년, 200개교)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교육부는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라이즈)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도 논의했다. 2025년 전국 17개 시도에 도입될 예정인 라이즈 체계와 관련해 교육부는 7개 시범 지역(경남, 경북, 대구, 부산, 전남, 전북, 충북)에 우선 라이즈 센터를 지정해 라이즈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그 밖의 지역은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라이즈 체계 구축을 준비할 예정이다.
아울러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 핵심 관리 과제' 추진 현황 점검 결과도 공유했다. 현재까지 총 33개 과제 중 '대학 융복합 전공 운영 활성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등 1개 과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