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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에 따르면 지난 2월18일부터 운영 중인 '관세대응 119'를 통해 두 달간 총 3022건의 상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미주 지역 애로 상담실적(679건)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특히 4월 초 미국 상호관세 발효 및 유예 발표 시점에는 하루 200건이 넘는 문의가 몰리는 등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상담 내용은 주로 관세 관련 문의(68%)가 가장 많았으며, △지원사업 및 인증·규격 관련 문의(기타, 21%) △대체시장 바이어 발굴(7%) △현지생산 투자진출(4%) 등이 뒤를 이었다.
관세 관련 세부 상담으로는 △관세율 문의(81%) △원산지 규정(8%) △부과 시기(7%) △과세 가격(4%) 순으로 집계됐다. 미국 통상 정책을 실시간으로 최신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관세사들의 질문도 300건을 웃돌았다.
강경성 코트라 사장은 "미국 관세정책이 우리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시장과 바이어 발굴, 생산 거점 이전과 신시장 개척까지 종합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