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하 구조물이 점점 늘어나는 만큼, 단순한 일회성 사고가 아니고 '위드 싱크홀'이라고 표현해야 할 정도의 보편적 현상이 되어버렸다"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각오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세워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지하 공사와 관련돼있는 설계 기준이라든지 부실 공사를 방지하기 위한 입찰 관리 문제·관리 감독 문제 등에 대한 전면적인 재점검을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박 장관의 말대로 국토교통부는 다음 달 말까지 전국 98곳의 대형 굴착공사장 전면 재점검에 나선다. 이날 오후 '지하안전관리체계 개선 전담조직 TF' 8차 회의를 연 국토부는 전국 17개 지자체별와 힘을 합쳐 지하안전 관리실태, 지반침하 대응계획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서울 강동구 명일동·경기 광명시 일직동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의 원인 규명을 위해 운영 중인 사고조사위원회 조사도 6월까지 마무리한 뒤 '굴착공사장 안전관리 강화방안'도 함께 발표할 계획이다.
김태병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연이은 지반침하 사고로 국민 여러분들의 불안과 우려가 크다"며 "이에 관계부처·지자체·민간 전문가 등과 함께 지하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