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홈택스에서 ‘4대 사회보험’ 내역 본다…“소득 신고 편의 향상”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29010017172

글자크기

닫기

서병주 기자

승인 : 2025. 04. 29. 10:34

건보공단, 다음달부터 지난해 납부내역 제공
전국 무인발급기서 납부확인서 받을 수 있어
BIN0001.bmp (2)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내 4대 사회보험료 납부내역 자료 조회 방법./국민건강보험공단
이제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4대 사회보험료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보다 편리한 서비스 이용과 탄소중립을 향한 행정에 이바지하겠다는 방침이다.

29일 건보공단은 납세자의 소득 신고 편의를 위해 다음달 1일부터 국세청 홈택스에 '2024년 4대 사회보험료 납부내역'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업주가 부담한 근로자의 4대 사회보험료 납부금액은 소득세법 시행령 제55조에 따라 사업소득의 필요경비로 공제가 가능하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4대 보험료 납부내역을 국세청 홈택스 또는 손택스 앱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용 4대 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은 사업장의 경우,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또는 건강보험 EDI에서, 개인은 공단 누리집 또는 더건강보험 앱에서 확인 및 발급이 가능하다. 아울러 시·군·구 민원실, 지하철역 등 전국 곳곳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발급받을 수 있다.

원인명 건보공단 징수상임이사는 "앞으로도 국민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종이 없는 행정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병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