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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거(安居)란 동절기 3개월(음력 10월 보름에서 다음 해 정월 보름까지)과 하절기 3개월(음력 4월 보름에서 7월 보름까지) 동안 출가한 스님들이 한곳에 모여 외출을 삼가고 참선 수행에 전념하는 것을 말한다.
성파스님은 "무명업장을 끊고 확철대오하기 위해 정진하는 수행자는 헝클어진 실을 풀려고 하지 말고 한칼에 끊어야 한다"고 지도하며 "화두참구가 성성(惺惺)하면 무아의 이치가 드러나고 그 마음이 청정하기가 허공과 같아져서 부처님과 조사께서 체득하신 신통묘용이 드러나게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성파스님의 하안거 결제 법어 전문이다.
무공저 소리에 보리 들판 춤추네!
學詩當如初學禪(학시당여초학선)
未悟且遍參諸方(미오차편참제방)
一朝悟罷正法眼(일조오파정법안)
信手拈出皆成章(신수념출개성장)
시를 배우는 일 처음 선을 배우는 것 같아
깨치지 못한 이 널리 참방해야 하네
어느 날 깨우쳐 정법안을 얻으면
손 가는 대로 문장은 이루어진다네!
하안거를 결제하는 제방의 대중이여!
여름 석 달 동안 산문 출입을 삼가며 힘써 정진하게 되었도다.
오직 화두 타파의 일념으로 고양이가 쥐 잡듯이, 머리에 붙은 불을 끄듯이 정진하니 삼복더위가 오히려 시원하게 느껴지리라. 이렇게 정진해야 불조(佛祖)와 시주(施主)의 은혜에 보답하게 되리라.
결계(結界)가 원만했고 대중이 화합하며 소임에 충실하고, 촌음을 아껴가며 정진하니 청정승가의 모습이 갖추어졌으며, 단월의 후원이 지극하니 최상의 수행의 인(因)이 구족되었도다.
무명업장을 끊고 확철대오하기 위해 정진하는 수행자는 헝클어진 실을 풀려고 하지 말고 한칼에 끊어야 하리라. 화두참구가 성성하면 무아의 이치가 드러나고 그 마음이 청정하기가 허공과 같아져서 부처님과 조사께서 체득하신 신통묘용이 여기에서 드러나게 되리라.
屋繞灣溪松繞山(옥요만계송요산)
溪山?在白雲間(계산각재백운간)
臨溪放杖依山坐(임계방장의산좌)
溪鳥山花共我閑(계조산화공아한)
집을 계곡이 감싸고 소나무 산을 둘렀고
산과 계곡이 흰 구름 사이에 놓여 있네
계곡에 지팡이 두고 산 기대어 앉으니
계곡의 새 산의 꽃이 나와 함께 한가롭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