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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균형의 시대-23] 친환경선박 통해 탄소중립 나서는 해양교통안전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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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예림 기자

승인 : 2025. 05. 30. 06:06

친환경선박 118척 확대·신규 건조에 5.5조 투입
5년간 친환경선박 인증건수 113건
친환경 선박 전환 위한 기술개발도 지원
김준석 "세계시장 선도적 입지 다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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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5000마력급 LNG 추진선박.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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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탄소중립 정책 속에 해상 부문에서도 연료의 탄소배출을 규제하는 등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국제해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친환경 선박 건조·기술개발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29일 공단에 따르면 이 회사는 2030년까지 친환경선박을 118척으로 확대하고, 친환경 선박 신규 건조에 총 5조5000억원 규모의 지원 사업 패키지를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국제해사기구(IMO)는 국제해운의 넷제로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조치인 '연료표준제'를 최종 승인했다. 이 제도는 탄소 함량 기준을 초과하는 연료유를 사용할 경우 초과 배출된 온실가스 톤당 100달러에서 최대 380달러의 부과금이 부과하는 것이 주 골자다.

공단은 이같은 국제 규제 속에 '친환경선박 인증제 운영'과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공단은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을 통해 2021년 제도 시행 이후 총 113건의 친환경 선박 인증건수를 달성했다. 이 중 연안선박 20척은 458억원, 외항선박 27척은 356억원의 건조 비용을 지원받았다. 올해부터는 인증 대상이 선박에서 기자재까지 확대돼 친환경 선박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 사업은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부의 대표 지원 사업으로, 하이브리드·전기추진·액화천연가스(LNG) 연료추진 등 3등급 이상 친환경 인증을 받은 연안 선박의 신조선 건조비용을 최대 30%(최대 50억원 한도)까지 보조한다. 외항 선박은 친환경 인증을 3등급 이상 받으면, 해양진흥공사의 '글로벌 저탄소선박 정책대응 지원사업'을 통해 신조선가의 최대 1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친환경선박 인증제는 정부가 정한 기준에 따라 친환경선박의 인증등급을 부여하는 국가인증제도다. 등급은 다섯(1~5) 단계로 부여되며, 1등급이 가장 환경친화적인 선박이다.

공단은 친환경 선박 전환 확대를 위한 인증제도와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R&D)에도 주력하고 있다.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개발 및 시험인증 기준을 마련하고, △육해상 실증 지원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장치 △메탄슬립 저감 장치(MOC) △전기추진 선박용 배터리 등에서 실증 실적을 창출했다.

공단은 친환경 선박용 핵심 기자재를 제조하는 국내 중소기업의 실증 연구도 지원해 이들의 경쟁력을 높인다. 해당 산업계는 중견기업일지라도 기자재 실증 연구를 위한 자체 선박을 보유한 사례가 드물다. 그러나 조선소·해운사에 기자재 납품을 위해서는 실선 테스트 여부가 중요하다. 공단은 이들에게 △육상시연 지원 △선박 설치 실증 연구 등을 지원해 친환경 선박용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 산업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준석 이사장은 "공단은 정부와 함께 재정적 지원 확대와 명확한 로드맵 제공은 물론, 국가 주도형 연구 개발에도 앞장설 것"이라며 "국내 해운·조선 산업계가 최적의 환경에서 친환경 선박 기술에 투자할 수 있도록 장려해,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예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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