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 디지털 자산 생태계 적극 선도
|
케이뱅크는 지난 2023년말(953만명)과 비교하면 1년 반 만에 약 450만명의 신규 고객을 유치했다. 올해에도 매월 25만명 이상이 케이뱅크에 새롭게 가입하며, 5개월 만에 126만명이 증가했다.
MZ세대와 중장년층의 고른 유입으로 전 세대에 걸쳐 고객 기반이 확대됐다. 2023년말 대비 20대 이하 고객 비중은 22%에서 24%로, 50대 이상은 22%에서 28%로 각각 증가했다. 30대와 40대는 각각 24%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도 전국에서 고른 이용률을 보이며 '전국구 은행'으로 자리매김했다. 고객 분포는 경기도가 28%로 가장 높았고 서울이 21%로 뒤를 이었으며, 다음으로 인천과 부산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 구성은 남성 60%, 여성 40%로 집계됐다.
이는 비교우위의 금리 경쟁력과 편의성을 갖춘 대환대출, 대기성 자금 유입이 집중된 파킹통장 '플러스박스', 2030을 넘어 4050까지 사로잡은 앱테크 서비스, MZ세대를 겨냥한 캐릭터 체크카드 등의 효과가 컸다는 분석이다.
고객 증가와 함께 자산 규모도 큰 폭으로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총 자산은 2023년말 21조4218억원에서 올 1분기 30조3945억원으로 약 42%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이번 고객 기반 확대를 바탕으로 AI 금융 혁신을 가속화하며 'AI 파워드 뱅크'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프라이빗 LLM(대규모 언어모델)을 도입해 내부 업무 효율화를 위한 AI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고객 AI 서비스 확대 등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 4월부터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해외송금 PoC '팍스프로젝트'에도 참여해 디지털 자산 기반의 금융 혁신에도 앞장서고 있다.
올 1월~5월말까지 총 17건의 특허를 출원하며 기술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했다. 특히 AI 기반 개인화 콘텐츠 자동 추천, 상담 및 민원 자동 분류, 얼굴 인식 기반 금융사기 예방, 신분증 위·변조 식별 등 실제 금융 업무에 직결되는 AI 기술을 중심으로 특허를 다수 확보하며, AI 기술 내재화에 속도를 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1400만 고객 달성은 실질적인 금융 혜택과 생활 속 편의 서비스를 강화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는 AI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과 신기술을 접목한 금융 혁신을 추진하며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더욱 편리한 금융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