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단독] KCC, AI 기반 페인트 조색 시스템…인도·터키 등 5개국으로 확대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15010008295

글자크기

닫기

장지영 기자

승인 : 2025. 07. 15. 10:52

오는 8~9월 인도·터키 대리점에도 적용
다양한 취향 충족·소량 다품종 생산 가능
clip20250715101644
KCC 로고./
KCC가 AI(인공지능) 기반 색상 설계 시스템인 'KCC Smart 2.0'을 오는 8월~9월경 인도·터키 등의 지역에도 확대 적용키로 했다. 이에 따라 국내를 포함해 총 5개국(베트남·몽골·인도·터키)에 'KCC Smart 2.0'이 도입된다. 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매출을 지금보다 더 크게 늘려간다는 방침이다.

KCC SMART 2.0은 고객이 원하는 모든 색상을 대리점 현장에서 단 5~10분 만에 직접 조색할 수 있는 AI 기반 조색 시스템이다.

15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KCC는 오는 8월~9월경 베트남 다낭·하이퐁에 위치한 대리점 2곳, 인도 첸나이 지역 대리점 1곳, 터키 이스탄불 대리점 2곳에 KCC Smart 2.0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미 베트남 호찌민·하노이, 몽골 울란바토르서 이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글로벌 시장서 KCC Smart 2.0 시스템의 수요가 높아지는 이유는 색상 데이터와 AI 기술을 결합해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소량 다품종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이다.

특히 국가 영토는 넓은데 반해 물류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국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해당 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존에는 사람이 일일이 조색한 뒤 도장· 건조·확인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해야 했던 작업이 대폭 줄어들며, 조색 시간을 72% 단축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색상을 개발할 때나 고객사 요청에 따라 원하는 색상의 도료를 만들 때, 혹은 기존 색상의 문제점을 보완할 때도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KCC는 이번 도입으로 글로벌 도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KCC 관계자는 "급변하는 컬러 트렌드와 특수 색상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시장 분위기 속에서,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조색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베트남 내 'KCC SMART 2.0' 적용 대리점을 1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해외 시장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 반영해 글로벌 도료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지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