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과원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앞장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25010015129

글자크기

닫기

김주홍 기자

승인 : 2025. 07. 25. 16:46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정책, 전문가 간담회 개최
"여성과학기술인 목소리 토대로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지원 방안 전문가 간담회
경과원이 지난 24일 수원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방안 모색'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과원
여성과학기술인의 지속 가능한 성장 정책을 마련하고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과원)이 지난 24일 수원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방안 모색'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25일 경과원에 따르면 간담회에는 김미숙 경기도의원, 배영상 경기도 디지털혁신과장, 이승 경과원 혁신성장연구단장,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단국대학교, 수원대학교, 디이프 등 산·학·연·관을 대표하는 전문가 15명이 참석해 여성과학기술인의 현실과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진행했다.

간담회 첫 번째 발표에서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이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정책 방향과 현재 운영 중인 주요 지원사업들을 소개하고, 지역 특화 정책의 필요성과 그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경과원은 지난달 수행한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 정책 수요조사' 결과를 공유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다수는 출산·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우려와 자녀 양육 시기의 연구개발활동 참여 제약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토론에서는 △생애주기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방향 설정 △경력단절 예방 및 복귀 지원 방안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 연구개발 지원사업 운영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중앙정부의 정책 공백을 메우기 위해 지역 중심의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수라는 점에 의견이 모였다.

경과원은 지난달 실시한 간담회와 이번 간담회 결과를 토대로 올해 말까지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정책방안 연구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김현곤 경과원장은 "이번 간담회는 도내 여성과학기술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 마련의 첫걸음이라 생각한다"며 "현장에서 직접 뛰고 있는 여성 과학기술인들의 목소리를 토대로 경기도만의 실효성 있는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주홍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