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총사업비 조정은 기획재정부가 정한 광역도로 국비지원 기준인 1000억 원을 초과함에 따라 초과분에 대한 국비 25%에 해당하는 155억 원이 추가 반영되면서 총사업비는 2699억 원으로 확정됐다.
기재부의 '예산과 기금운용계획 집행지침'에 따르면 광역도로 사업의 총사업비가 2000억 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의 25%를 국비로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재정 여건이 한층 강화된 가운데 공사 추진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품질관리와 단계별 예산 투입을 보다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다사~왜관 광역도로 건설사업은 대구시 달성군 다사읍에서 경북 칠곡군 왜관읍을 잇는 연장 9.6km, 폭 17.5m(왕복 4차로) 규모의 광역도로로 상습 정체 구간 해소와 지역 간 물류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2016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이후 현재 토지 보상과 전 구간 공사가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대구시는 올해 말까지 군도 14호선 이설과 선사대교 구간 공사를 완료하고, 마천산터널을 포함한 도로포장 등 주요 공정을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도로가 개통되면 대구 서남권과 경북 칠곡권역 간 이동 편의성과 물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상습 정체 구간의 해소와 통근시간 단축 등 실질적인 교통 개선 효과도 예상된다.
허준석 대구시 교통국장은 "다사~왜관 광역도로 건설사업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와 점검을 지속하겠다"며, "상화로 입체화 사업과 조야~동명 광역도로 건설 등 핵심 교통인프라 사업들도 세심하게 챙겨 지역 간 균형 잡힌 교통망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