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포항시, 그래핀 기반 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912010007067

글자크기

닫기

포항시 장경국 기자

승인 : 2025. 09. 12. 15:23

CVD 그래핀 활용 기술, 산업발전법상 '첨단기술' 인증
250912 포항 그래핀스퀘어, 산업부 ‘첨단기술’ 확정…기술 사업화 본격 나선다
그래핀스퀘어 포항공장 건립 현장
경북 포항시가 오는 11월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 그래핀스퀘어의 세계 최초 그래핀 필름 양산공장이 준공되면, 이를 기점으로 그래핀을 새로운 성장 동력 신산업으로 적극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12일 포항시에 따르면 지역 기업인 그래핀스퀘어의 'CVD 그래핀 롤투롤 연속생산과 발열제품 응용기술'이 산업 통상자원부로부터 산업발전법상 '첨단기술'로 확정됐다.

산업 부는 중장기 산업발전전망에 따라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해 기술 집약도가 높고 기술혁신속도가 빠른 기술과 제품을 대상으로.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대한 기여 효과. 신규 수요와 부가가치 창출 효과. 산업 간 연관 효과를 고려해 첨단기술과 첨단제품의 범위를 선정해 고시하고 있다.

첨단기술과 제품이 확정된 경우 산업기술보호법에 따른 산업기술로 보호. 연구개발 특구 입주 시 법인세 감면. 외국인투자에 대한 현금지원, 첨단기술 분야 종사 예정 외국 인력에 대한 E7 비자 발급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그래핀스퀘어의 산업 부 첨단기술 확정 기술은 '탄소. 나노융합 분야. 나노판 소재 대량·대 면적 제조 기술'에 해당한다. 산업부가 해당 기술을 첨단기술로 공식 확인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그동안 요구돼 온 그래핀 기술 보호가 제도적으로 뒷받침됐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성과는 지역산업 차원에서도 파급력이 크다. 포항시는 이를 계기로 그래핀이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지정될 수 있도록 대응 범위를 넓히며,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적극 마련하고 있다.

그래핀이 국가첨단전략산업 법에 따른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지정될 경우, 국가 차원의 산업 육성과 기술의 보호·관리가 본격화되며 특화단지 지정 등 투자지원. 특성화대학원 운용 등 인력 양성. R&D 예산 우선 편성. 각종 세제지원 근거 규정 마련 등 폭넓은 지원이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포항시는 산업부와 한국산업 기술진흥원(KIAT)을 방문해 건의 활동을 이어온 한편, 향후 수요 조사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할 계획이다.

그래핀스퀘어 관계자는 "현재 공장 건립은 약 9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준공 후 시험 분석과 테스트를 거쳐 본격적인 양산 체제에 돌입할 것"이라며 "첨단기술 지정을 계기로 기술 고도화와 사업화를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그래핀스퀘어의 CVD 그래핀 활용기술이 산업 부 첨단기술로 확정된 것은 포항 그래핀 산업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라며 "포항이 그래핀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장경국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