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수상은 제9대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을 맡아 지역 발전과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인정받은 결과로, 전국 시·군자치구의회 의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그 공로를 인정받는 뜻깊은 성과이다.
대한민국 지방의정봉사상은 창의적이고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주민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지방의회의 위상을 높이는 데 이바지한 기초의회 의원에게 수여되는 영예로운 상이다.
신 의원은 그동안 주민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조례를 발의하며 실질적인 의정성과를 거두어왔다. 주요 발의 조례로는 △문경시 반려동물 및 유실·유기동물 보호 조례 △문경시 문화도시 조성 조례 △문경시 공중화장실 등의 불법촬영 예방 조례 △문경시 친환경상품 구매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문경시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문경시 무형유산 보전 및 지원 조례 △문경시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기 설치 및 지원조례 등을 대표 발의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민생 현안 해결을 위해 앞장서며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문경시 시립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제안 △문경시의 법정문화도시 제안 △문경시 온천 산업 개발을 통한 관광 시너지 창출에 관한 제안 △특산품의 브랜드K 선정을 위한 문경시의 역할에 관한 제안 △도시가스 공급 불가능 지역 주민들을 위한 지원 방안 제안 △단산모노레일 등 부실사업에 대한 책임있는 대안 촉구 △문경 옛길 복원 제안 △예산비효율 사업의 정상화 방안 촉구 △KTX 개통을 통한 지역 발전 기회 활용에 대한 제안 △컨벤션센터 건립 제안 등 다수의 5분 자유발언 등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 정책들을 면밀히 점검하고 실행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주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성호 의원은 "뜻깊은 상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다"면서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시민과 소통하며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시민행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