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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사전 확인 못한 점 송구…사건 규명에 최선 다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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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서연 기자

승인 : 2025. 09. 17. 09:54

VOC분석 등 통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 추적
"추가 확인 사항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것"
고개 숙여 사과하는 김영섭 KT 사장
김영섭 KT 사장이 11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웨스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와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
KT 소액결제 해킹 사태가 언론에 알려지기 한 달 전부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과 함께 KT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이에 KT는 이번 사건 규명과 고객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7일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의원실이 K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이달 3일까지 피해 고객은 278명, 결제 건수는 527건에 달한다. 최초 피해일은 8월 5일이며 이는 사건이 공식적으로 알려지기 한 달 전이다. 이후 피해는 16일에 걸쳐 이어졌다. 특히 8월 21일 이후 급증해 27일에는 하루에만 106건이 발생했다.

황 의원은 "최소 8월 5일부터 이상 신호가 있었는데 KT의 축소·은폐 시도로 피해가 커졌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즉각 전수조사를 벌여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축소·은폐 행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 의원은 "막대한 경제적 제재를 가해야 재발 방지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KT는 책임을 인정하며 당시 상황에 대해 "9월 1일 수사기관으로부터 문의를 받은 뒤 구체적 피해 명단과 원인을 확인하는 데 시간이 필요했으며 당시에는 스미싱이나 악성앱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했다"며 "사전에 확인·조치하지 못한 점은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상 결제 패턴을 확인한 뒤 5일 새벽부터 비정상 결제를 차단해 이후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며 "VOC분석등을 통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를 추적·발견하는 등 사건 규명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추가로 확인되는 사항은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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