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동북 지방 진흥 전략 일환
지린성과 랴오닝성 연계 강화
|
총투자액은 약 723억 위안(元·14조2000억 원)으로 2021년 정식 착공돼 최근 4년여 만에 완공됐다. 이후에는 안전 평가 등 운행을 위한 준비도 모두 마쳤다.
이 노선 개통 전에는 선양에서 옌볜과 백두산 지역으로 갈 경우 완행 열차로는 8시간이나 소요됐다. 또 자동차로는 6시간 이상을 달려야 했다. 또 고속철도를 타고 옌볜으로 가려고 할 경우에도 지린성 창춘(長春) 등을 경유했기 때문에 4시간 정도나 걸렸다. 하지만 이 노선 개통으로 앞으로 이동 시간은 2시간 정도로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두 지역이 하루 생활권에 포함되게 됐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옌볜조선족자치주 옌지(延吉)시의 대북 사업가 추이둥위안(崔東原) 씨는 "이 노선 개통은 인근 관광 자원 개발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면서 "동북 지역 주요 도시와 백두산을 연결하는 만큼 황금의 여행 채널이 될 것이다. 중국 내 대북 사업가들에게도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외에 랴오닝과 지린성의 경제적 연계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동북 지역의 전면적 진흥'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열차에서는 중국어뿐만 아니라 영어와 한국어 등은 말할 것도 없고 수화 등을 활용해 승객들을 접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인 이용객들도 이용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