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국가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민원 처리가 지연되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복구 과정을 투명하게 국민 여러분께 신속하게 소통을 해나가겠다"며 "어떤 서비스에 장애가 있는지, 언제까지 복구가 이루어질 것인지, 가능한 구체적이고 신속하게 말씀을 드리겠다.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을 통해서 국민 불편을 줄이겠다"고 강조했다.
전날 오후 8시 20분께 정부 전산시스템이 있는 국정자원 내 무정전·전원 장치(UPS)실 내 리튬배터리에서 불이 났다. 화재 발생 이후 약 9시간50분 만인 이날 오전 6시 30분께 초진됐다.
이 화재로 모바일 신분증과 국민신문고, 정부24 등 70개가량의 정부 행정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다.
정부는 전날 발생한 국정자원 대전 본원 전산실 화재로 정부 업무시스템 647개 가동이 중단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이날 밝혔다.
행안부는 이날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고 위기경보수준을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해 대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