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강화·현장 중심 강조
‘원팀’돼 국민 신뢰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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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위원장 접견실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금융행정과 감독의 쇄신을 다짐했다.
이들은 그동안 금융위원회가 금융감독원이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혀히 수용하며, 당·정·대의 취지에 따라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의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금융위와 금감원 모두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조직·기능·인력·업무 등의 개편을 추진한다. 또한 해킹사고와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 사안을 엄정히 감독해 나가면서 소비자 보호 관련 국정과제를 적극 추진해 나간다.
대내외 불확실성에 빈틈없이 대응하는 동시에 생산적 금융, 소비자 중심 금융, 신뢰 금융이라는 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다. 현장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업무의 중심으로 소비자·수요자 중심으로 혁신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한다.
금융위·금감원 모두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관 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금융행정과 감독의 전과정을 전 과정을 성찰해 '법과 원칙'을 보다 굳건히 하기 위한 개선사항을 적극 발굴·추진한다.
또한 두 사람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원팀이 되어 함께 노력하겠다"며 "시급한 현안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소비자 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이후 열린 간부회의에서도 쇄신을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금융 사고와 금융 범죄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반복되는 문제, 금융 행정의 공공성·투명성과 현장 소통이 부족한 문제, 민생과 실물경제 지원이 충분하지 못했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해 나가야 한다"며 "심기일전의 자세로 소비자 보호기능 제고 등 금융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과 업무의 재편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위한 사고 변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 현장 소통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한편 경제현안 해결의 집중을 이유로, 지난 26일 국회를 통과한 정부조직법 수정안에서 금융정책 기능을 기재부로 이관하고 금융감독위원회를 설립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금융행정·감독체계는 제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