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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불편사항 선제조치”…SK브로드밴드, 실시간 품질관리 시스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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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찬모 기자

승인 : 2025. 10. 15. 08:35

AI로 B tv 서비스 품질 획기적으로 혁신2(251015)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가 AI를 활용해 고객의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품질관리 시스템 '아쿠아(AQUA)'를 새로 도입한다.

15일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아쿠아는 B tv 시청 중 발생할 수 있는 이상 현상에 대해 AI가 먼저 감지해 빠르게 조치하는 시스템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위해 모든 B tv 셋톱박스에서 매일 22억건이 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서비스 품질을 365일 24시간 면밀히 모니터링한다.

이 시스템은 방송설비부터 네트워크, 셋톱박스, TV에 이르기까지 B tv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구간에서 약 740개 지표를 바탕으로 품질을 실시간 분석한다. 또 셋톱박스별 서비스 품질을 지표 기반 5개 등급으로 분류해 관리하며, 품질이 떨어지는 징후가 보이거나 등급이 낮을 경우 잠재 불편 고객으로 분류해 고객이 불편함을 제기하기 전 선제적으로 품질개선 활동을 진행한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고객 상담과 현장조치가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고객 불편도 연간 약 30%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B tv뿐 아니라 초고속인터넷과 와이파이까지 통합한 종합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보다 쾌적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조성민 SK브로드밴드 DevOps 담당은 "이번 B tv 품질관리 시스템 도입은 고객이 직접 불편을 말하기 전에 먼저 알아채고 해결하는 혁신적인 변화"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고객만족도가 더욱 향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찬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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