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혁신문화 확산으로 강건한 산업 생태계 조성
|
이번 교육은 QSS(Quick Smart Solution) 혁신 활동의 일환으로, QSS : 직원들이 일상 업무 속 낭비를 찾아 개선하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설비에 강한 인재를 양성하는 포스코 고유의 현장 중심 혁신 활동을진행했다.
QSS FT 는는성공적인 현장 개선활동을 지원하고, 활동 참여자가 스스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실행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임무를 수행하는것을 말한다.
이번 교육은 기존 현장 혁신 활동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실질적인 업무 수행 능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참가자들은 프롬프트 설계, AI 기반 자료 조사와 보고서 작성 등 실무 중심의 실습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했다.
㈜에스앤지 강지성 FT는 "생성AI와 챗GPT 맞춤형 교육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웠다"며 "주변 동료들에게 디지털 혁신을 적극적으로 전파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협력사 직원들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이번 교육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강건한 철강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2008년부터 협력사를 대상으로 QSS FT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 총 192명의 QSS FT 전문가를 배출했으며,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민·관 단체, 사회복지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 QSS 기법을 전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