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K플래닛과 11번가는 29일 SK플래닛이 11번가 지분 전량을 인수해 지배구조를 'SK스퀘어-SK플래닛-11번가'로 재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11번가는 SK플래닛의 100% 자회사가 된다. 기존에는 SK스퀘어가 SK플래닛과 11번가를 각각 자회사로 보유한 구조였다.
SK플래닛은 11번가 재무적투자자에게 지분 인수 대가로 총 4673억원을 연내 일시 지급할 예정이다. 11번가 재무적투자자는 동반매도청구권 행사를 통해 SK스퀘어 지분을 포함한 11번가 지분 전량을 SK플래닛에 매각하며 투자금을 회수하게 된다.
인수 대금은 SK스퀘어의 증자와 SK플래닛 자체 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SK스퀘어가 보유한 스파크플러스(공유오피스), 해긴(게임), 코빗(가상자산거래소) 등의 지분도 SK플래닛 산하로 재편된다.
양사는 이번 개편을 통해 각사의 핵심 사업인 OK캐쉬백과 이커머스의 시너지에 집중, 업계를 대표하는 마일리지·커머스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SK플래닛은 11번가라는 커머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마일리지 적립·사용처를 대폭 확장하며 OK캐쉬백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특히 OK캐쉬백과 11번가의 간편결제 서비스 11pay를 결합해 '결제→포인트적립' 서비스를 구축하고, 11번가 기프티콘 사업과 함께 OK캐쉬백 앱 내 판매 및 포인트 활용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11번가 기프티콘은 일반 소비자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상품권을 발행 및 판매하는 사업이다.
11번가는 'AI 기반 맥락(Context) 커머스'로 진화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AI가 고객의 구매 패턴과 취향 등을 다면적으로 이해하고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커머스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양사는 기존 AI 및 데이터 기술 역량을 통합해 11번가를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커머스 플랫폼으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또한 수익성 중심의 매출 성장을 도모해 현재의 실적 개선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SK플래닛은 현재 국내 1위 통합 마일리지 플랫폼 OK캐쉬백을 운영하고 있다. OK캐쉬백 앱의 월평균이용자수(MAU)는 250만명이며, 연간 포인트 적립·사용액은 약 4000억원에 달한다.
11번가의 월평균이용자수는 860만명으로 국내 이커머스 기업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상품거래액은 5조원 수준이다.
SK스퀘어·SK플래닛·11번가는 이번 개편에 대해 "SK스퀀어·SK플래닛·11번가의 미래 성장과 주주, 투자자, 셀러·고객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윈-윈할 수 있는 최적의 해법"이라고 평가했다.
양사는 이번 개편으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필요한 SK플래닛과 11번가가 상호 시너지를 통한 기업가치 증대에 주력할 수 있게 됐다고 자체 평가했다.








![[사진자료] 11번가 박현수 대표이사_2](https://img.asiatoday.co.kr/file/2025y/10m/29d/202510290100209500012529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