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안규백 “정밀타격체계 사업, 다연장로켓 천무 긍정 검토” 당부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129010015442

글자크기

닫기

지환혁 기자

승인 : 2025. 11. 29. 00:10

노르웨이 국방장관 만나 국방장관회담 개최
스웨덴, 노르웨이 잇따라 방문해 방산세일즈
한-노르웨이 국방장관회담 개최(노르웨이 국방부 청사 앞에서 만나 악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오전 노르웨이 오슬로의 노르웨이 국방부 앞에서 토레 온슈우스 산드빅 국방장관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국방부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28일 오전(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국방부에서 토레 온슈우스 산드빅 노르웨이 국방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간 국방·방산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안 장관은 노르웨이가 6·25 전쟁 당시 대규모 의료지원단을 파견한 우리의 전통적인 우방국임을 강조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노르웨이의 기여와 헌신에 감사를 표했다. 안 장관은 최근 K9 자주포 추가 계약 체결 등 심화하는 한국과 노르웨이의 방산 협력을 높이 평가하고, 다연장로켓 천무의 우수성도 상세히 설명했다.

현재 노르웨이가 진행 중인 장거리 정밀타격체계 사업에 한국이 경쟁에 참여하고 있어 노르웨이 측이 천무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노르웨이 국방장관회담 개최 사진2(회담장으로 양 장관 이동 중)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오전 노르웨이 오슬로의 노르웨이 국방부에서 토레 온슈우스 산드빅 국방장관과 양국 간 국방장관회담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국방부
산드빅 장관은 국제 안보 환경의 불안정성 증대로 유럽과 아시아의 안보 연계성이 심화하고 있다는 데 주목하고 있음을 언급하고, 북극 안보의 지정학적·전략적 요충지로서의 노르웨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산드빅 장관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핵심 파트너인 한국과의 국방 협력을 더욱 확대하기를 희망했다. 특히 산드빅 장관은 우수한 성능, 신속한 납품, 가격경쟁력 등 우리나라 무기체계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과의 상호호혜적 방산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양 장관은 인공지능, 우주기술, 센서·자율·유무인 복합체계 등 미래전 핵심 분야와 해양 안보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발전시키기로 논의했다. 양 장관은 각국 국방부 간 정례 협의체인 '한-노르웨이 안보·국방대화' 등을 통해 협력 방안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지환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