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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중앙회는 9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 오프라인 대규모 유통업체 입점 중소기업 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오프라인 대규모 유통업체 입점 중소기업 900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9월 22일부터 10월 24일까지 실시했다.
응답 업체들의 입점 형태는 백화점의 경우 특약매입이 67.2%(임대을 25.8%·직매입 21.4%)로 가장 많았고 대형마트의 경우 직매입이 76.3%(특약매입 22.0%·임대을 3.7%)로 가장 많았다. 특약매입·임대을 거래 때 입점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백화점이 23.7%, 대형마트가 20.5%로 나타났다.
직매입 거래는 대규모 유통업자가 매입한 상품 중 판매되지 아니한 상품에 대한 판매책임을 부담하고 납품업자로부터 상품을 매입하는 형태의 거래이다. 특약매입 거래는 대규모 유통업자가 매입한 상품 중 판매되지 아니한 상품을 반품할 수 있는 조건으로 납품업자로부터 상품을 외상 매입하고 상품 판매 후 일정률이나 일정액의 판매수익을 공제한 상품판매대금을 납품업자에게 지급하는 형태의 거래이다. 임대을 거래는 백화점·대형마트의 매장을 임차인이 임차해 상품을 판매하고 판매하면 일정 판매수수료를 백화점·대형마트에서 가져가고 나머지 판매 금액을 입금받는 형태의 거래 (판매분에 비례한 수수료)이다.
백화점의 경우 판매수수료율은 생활용품·잡화·의류에서 가장 높게 형성됐으며 개별 업체 최고치 응답은 신세계(38.0%), 롯데(36.0%), 갤러리아(33.0%), AK(30.0%), 현대(26.0%) 등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입점 업체들이 응답한 판매 수수료율 중 가장 높은 값은 이마트,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모두 동일하게 25.0%였다.
최저 판매 수수료율 응답은 백화점·마트 모두 롯데(10.0%)에서 나타났다. 직매입 거래의 경우 대규모 유통업체의 평균 마진율은 백화점 23.9%, 대형마트 20.4%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직매입 마진은 생활용품·잡화·식품·건강 제품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개별 업체 최고치 응답은 홈플러스(40.0%), 롯데마트(35.0%), 이마트·하나로마트(25.0%)였다.
백화점 입점 업체들이 응답한 마진율 중 최고치는 현대·갤러리아(30.0%), AK(26.0%), 롯데·신세계(25.0%)로 나타났다. 최저 마진율 응답이 나타난 백화점은 신세계·현대(10.0%)였으며 대형마트는 하나로마트·홈플러스(14.0%)였다.
매출 변동을 감안한 작년 거래비용 부담 정도 관련 질문에 백화점 입점 중소기업의 73.0%, 대형마트는 66.0%가 전년과 변화가 없다고 응답했으마 백화점 입점사의 11.2%, 대형마트 입점사의 17.3%는 부담 수준이 전년보다 높아졌다고 답했다. 작년 거래 과정에서 불공정 거래·부당행위를 경험했다는 입점업체 비율은 백화점(0.2%)과 대형마트(1.2%) 모두 낮은 수준으로 조사됐으나 응답 업체는 계약기간 중 판매수수료율 또는 판매금 비율 변경, 판촉·세일행사 참여 강요 분야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대형마트 입점 중소기업의 경우 입점 거래 여건이 개선했다는 응답이 40.3%에 달했으나 대형마트를 통한 작년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37.5%였다. 이와 관련 대형마트 입점 업체의 29.5%는 온라인 유통 성장이 마트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활용품·잡화 판매 업체(93개사)들은 34.4%가 온라인 유통 시장 확대로 매출 감소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일부 대형마트가 지점 폐점·유통망을 축소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이에 따라 입점 중소기업 7.8%가 피해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피해를 경험한 입점 중소기업(31개사)은 주요 애로사항으로 거래처 축소에 따른 판로 신규 확보 등 부담(거래 종료 54.8% + 신규 판로 확보 곤란 19.4%)·거래 일정 지연(정산 지연 6.5% + 물류·납품 일정 차질 발생 9.7%) 등을 답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온라인 유통 시장의 영향력 확대에 따라 오프라인 대규모유통업체의 매출이 감소하고 일부 유통사는 폐점이나 유통망 축소로까지 이어져 입점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며 "오프라인 유통사들이 매장 축소·온라인 판매 확대 등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입점업체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