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의정부시 우리동네 정책로드맵...송산2동, 이렇게 바뀝니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216010008710

글자크기

닫기

의정부 진현탁 기자

승인 : 2025. 12. 16. 15:15

시민소통과([기획]의정부시, 우리동네 정책로드맵 ‘송산2동편’)1-송산2동 정책로드맵
의정부시 우리동네 정책로드맵 '송산2동편'./의정부시
#'생태하천으로 재탄생' 민락천, '쌈지공원' '무궁화동산' 조성
#광역버스·공공버스 대폭 확충..."전철역 공백 메운다"
#연결도로·파크골프장·수변정원이 있는 송산2동...주민 생활권 넓힌다

이는 의정부시가 의욕적으로 펼치고 있는 '우리동네 정책로드맵 ' 이후 송산2동에 구현될 미래상이다.

무엇보다 송산2동에 위치한 민락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려는 작업이 눈에 띈다. 민락천을 중심으로 한 걷는 도시를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송산2동 주민들로선 교통 여건 개선이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다. 전철역과 멀기 때문에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 확충 욕구는 무척이나 강하다.

시민소통과([기획]의정부시, 우리동네 정책로드맵 ‘송산2동편’)2-민락천변 쌈지공원 오솔길 및 쉼터
민락천변 쌈지공원 오솔길 및 쉼터./의정부시

◇생태축 복원으로 더 가까워진 자연…민락천 중심 걷는 도시 실현

시는 송산2동의 대표 자연축인 민락천을 중심으로 △녹지 활용 △문화공간 조성 △보행환경 개선 등 생활밀착형 생태 기반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락동 776-9번지 일원 유휴녹지에는 올해 오솔길과 정원형 쉼터가 어우러진 '쌈지공원'을 조성했다. 마사토 포장으로 200m 구간을 정비한 오솔길을 중심으로 원형테이블과 의자를 갖춘 쉼터를 마련했으며, 블루엔젤·에메랄드그린·삼색조팝·영산홍 등 교목과 관목 총 1494주를 심어 시민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민락천 산책로변(민락동 886 일원)에는 지난해 무궁화 300여 본을 심어 '무궁화동산'을 조성했다. 시는 산림청 공모에 선정된 이후, 총 3570㎡ 규모의 녹지에 무궁화 군락지를 조성하고 종합안내판과 수목 표지판도 함께 설치해 나라꽃의 의미를 전하고 있다.

특히, 민락천 궁촌교 하부는 문화쉼터로 탈바꿈하며 도심하천 공간 활용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2023년 공연 관람석과 미디어아트를 설치해 주민이 직접 문화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힐링공간으로 완성됐다.

부용천변(용현초 인근) 다리목근린공원에는 지난해 황토 맨발길(240m)을 새롭게 조성해 주민들이 신발을 벗고 가볍게 걸으며 일상 속에서 건강과 여유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민락2지구에서 '도시 비우기 프로젝트'를 추진해 △노후 표지판 324개 통합 △지주 220개 철거 등 총 544개 시설을 정비했다. 이를 통해 운전자 시인성과 보행자 안전성이 동시 확보된 걷기 좋은 거리 환경이 조성됐다.

시민소통과([기획]의정부시, 우리동네 정책로드맵 ‘송산2동편’)6-1205번 광역버스
1205번 광역버스./의정부시
◇이동이 편리해진 송산2동 교통대책...출퇴근도, 통학도 달라졌다

시는 전철역과 거리가 먼 송산2동의 교통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광역버스·공공버스 등 대중교통을 확충하고 있다.

지난해 3월 개통한 1205번 광역버스는 민락·고산지구에서 서울 상봉역까지 연결돼,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키고 서울 접근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개통 초기보다 월 이용객이 약 14.5% 증가하며 교통 불편 해소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2월부터 운행 중인 '의정부01번 공공버스'는 의정부 최초의 준공영제(공공관리제) 마을버스다. 시의 직접 관리로 정시성과 신속성이 향상되며, 민락·고산지구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락산역과 도심공항수락터미널까지 노선이 연장되며, 서울 전철 및 공항버스와의 연결성이 강화됐다.

학생 교통복지도 함께 개선되고 있다. 학생 제안에서 출발한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는 지난해 8월 정식 운행을 시작해 등하굣길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통학버스 도입으로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이 하루 평균 40분가량 단축되며 실질적인 생활 변화로 이어지기에 이르렀다.

시민소통과([기획]의정부시, 우리동네 정책로드맵 ‘송산2동편’)10-부용파크골프장 조성사업 조감도
부용파크골프장 조성사업 조감도./의정부시
◇생활권 넓히는 미래 도시환경…연결도로·파크골프장·수변정원 조성

시는 송산2동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교통 인프라 확충과 생활체육 공간 조성, 녹지축 연결 등 다양한 미래형 도시환경 조성에 나서고 있다.

민락·고산지구 간 단절된 도로망 해소를 위해선 총 연장 1.1km(터널 488m) 규모의 '민락~고산 연결도로' 개설을 추진 중이다. 이번 도로가 개설되면 민락지구와 고산지구는 물론, 인근 복합문화융합단지와의 접근성도 높아져 지역 간 생활권 연계성 강화와 정주 여건 개선이 기대된다.

오랜 기간 유휴지로 남아 있던 부용터널 상부(민락동 산100-35번지 일원)에 총 3만4000㎡ 규모의 체육공원을 계획하고, 이 중 약 1만㎡ 부지에 18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이 지어진다.

아울러 시는 공원·녹지·하천이 시설별로 분리돼 있던 녹지공간을 하나의 정원화된 공간으로 조성하는 '송산수변정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곤제근린공원부터 민락2지구 수변공원까지를 연결하며, 곤제근린공원 내에 무장애 경사로, 잔디광장, 녹지 내 산책로 등을 새로 조성한다.

연계된 공간을 통해 도심 속 걷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주민들이 보다 쾌적하게 자연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진현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