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생·손보협회, 2025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시상 실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217010009173

글자크기

닫기

이선영 기자

승인 : 2025. 12. 17. 12:00

사진1
최유삼 한국신용정보원장(왼쪽부터),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김미영 금융감독원 부원장, 김범기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박우현 경찰청 사이버수사심의관,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 허창언 보험개발원장, 강영구 한국화재보험협회 이사장이 '2025년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시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생명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17일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보험범죄 근절에 공로가 큰 경찰수사관과 보험업계 SIU(보험사기 전문 조사자)를 대상으로 '2025년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시상식'은 매년 경찰청·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후원하고 보험산업 관련 유관기관장 및 보험업계 임직원의 참여하는 큰 행사로 2001년부터 개최하여 올해로 25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시상식은 경찰수사관 및 보험업계 SIU조사자 등 총 125명을 보험범죄방지 유공자로 선정해 보험범죄 적발 공적을 치하하고 시상함으로써, 수사기관·금융당국·보험업계 간 공조체계를 더욱 견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

이날 금융위원장 표창은 실손보험을 이용한 새로운 유형의 보험사기를 수사해 조직적으로 환자를 유치한 브로커 다수를 검거한 엄기돈 서울경찰청 경사, 미용·성형 환자가 보험금을 편취하도록 허위진료기록을 발행한 의사 등 482명을 검거한 배병훈 부산경찰청 경위 외 이범기 광주경찰청 경사, 이영대 서울경찰청 경위가 수상했다.

또한, 경기남부경찰청 김희재 경사 등 4명이 경찰청장 표창을, 보험업계 SIU조사자 8명이 경찰청장 감사장을 수상했으며 삼성생명·신한라이프생명·삼성화재·메리츠화재 조사자가 금감원장 표창을 수상하는 등 경찰 및 보험업계 SIU조사자 총 125명이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유공자 시상식에는 보험회사 및 손해사정법인 소속 임직원 등의 보험사기 조사사례 및 사전 예방활동 등을 발굴·포상하는 2025년 보험사기방지 우수사례 경진대회시상도 함께 실시했다.

최우수상인 금융감독원장상에는 보험사기 목적 의료기관 설립 범죄단체의 조직적 보험사기 특징과 조사과정을 전문성 있게 작성한 이승은 삼성생명 프로가 선정됐다.

이외에도 생명·손보협회장상인 우수상 및 장려상에는 생명보험사 3명, 손해보험사 5명, 손해사정법인 1명이 선정되는 등 총 10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과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은 "부당한 보험금 누수는 공·민보험의 재정 건전성과 신뢰성을 저해하고, 선량한 계약자의 보험료 상승 피해를 주기 때문에 그 해악을 근절하기 위해 수사기관, 보험업계, 유관기관의 공조와 함께 정부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선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