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광주시 “아이 돌봄 지원사업 정부 지원유형 재판정 신청하세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230010015450

글자크기

닫기

남명우 기자

승인 : 2025. 12. 30. 17:22

광주시 2026년 아이돌봄 지원사업 정부 지원유형 재판정 신청접수
광주시 청사
경기 광주시는 국·도비 지원사업으로 추진 중인 아이 돌봄 지원사업 이용 가구를 대상으로 '정부 지원유형 재판정 신청'을 내년 1월 5일부터 30일까지 접수 받는다

30일 광주시에 따르면 아이 돌봄 지원사업은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아이돌보미를 파견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맞벌이·한부모·돌봄취약가정 등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고 안전한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서비스는 시간제 돌봄(만 3개월~만 12세), 영아 종일제(만 3개월~만 36개월), 질병 감염 아동 지원 등 가정의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소득수준에 따라 정부 지원 비율이 차등 적용된다.

재판정 신청은 기존 아이 돌봄 서비스 이용 가구가 2026년에도 정부 지원을 받아 서비스를 지속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필수 절차다. 재판정 결과에 따라 정부 지원 비율과 이용 요금이 조정되며 기간 내 신청하지 않을 경우 정부 지원이 중단되거나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2026년 아이 돌봄 지원사업의 주요 변경 사항으로는 돌봄취약가정(저소득·한부모·장애·조손가정 등) 지원 기준 개편, 중위소득 산정 기준 변경, 맞벌이 가정의 야간·주말 돌봄 운영 방식 일부 조정, 지역 내 돌봄 수요 증가를 반영한 아이돌보미 인력 운영 및 교육 체계 개선 등이 포함된다.

신청은 온라인 복지로 또는 거주지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시는 언론보도와 행정복지센터 이용 대상자 문자 발송, 사회관계망 등을 통해 재판정 신청 기간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남명우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