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로 관저 모형서 반복 진입 훈련
전력 차단 암흑 속 작전...합참의장 "속도와 정밀성으로 장악"
추리닝복 마두로, 뉴욕 압송
|
댄 케인 미국 합참의장은 '절대적 결의 작전(Operation Absolute Resolve)'이라고 명명한 이번 작전은 첩보 수집부터 공중 타격, 지상 진입, 체포, 해상 이송까지 단 2시간 30분 만에 종료된 '초정밀' 군사 작전이었다.
다음은 트럼프 대통령과 케인 의장이 이날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트럼프 대통령 사저인 마러라고에서 한 기자회견 등에서 밝힌 내용과 주요 외신 보도를 종합해 재구성한 '초정밀 외과수술식 작전'의 전말이다.
|
작전의 성공 열쇠는 '완벽한 정보'와 '반복 훈련'이었다. 케인 합참의장은 "중앙정보국(CIA)이 8월부터 현지에 소규모 팀을 투입해 마두로의 생활 방식(pattern of life)을 감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델타포스 등 미군 특수부대가 마두로 관저와 똑같은 모형(Replica)을 만들어놓고 수없이 진입 연습을 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실제로 진입할 곳과 똑같은 집을 지었다"며 "모든 금고와 강철 구조물까지 똑같이 구현해 놓고 훈련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초 작전을 사흘 전에 승인할 수 있었지만, "구름이 많다"는 기상 보고를 받고 대기를 지시했다. 최종 실행 명령은 2일 저녁 10시 46분, 기상 조건이 충족되자 내려졌다.
|
이날 오전 1시 1분(베네수엘라 현지시각 오전 2시 1분), 작전이 개시됐다. 서반구 20개 미군 기지에서 F-22·F-35 전투기, B-1 전략폭격기, 드론·헬기 등 150대 이상의 항공기가 동시 출격했다.
미군은 압도적 공중 우세로 베네수엘라 방공망을 무력화시켰고, 동시에 사이버전 등을 통해 카라카스 시내 전력을 차단했다. 칠흑 같은 어둠은 미군 특수부대의 침투를 돕는 가장 강력한 무기였다.
케인 의장은 "우리는 오전 1시 1분에 마두로 관저에 도착했고, 체포조는 관저로 진입해 신속하고 정밀하며 규율 있게 움직였다"고 말했다.
◇ 마두로 관저 진입 및 교전, 헬기 피격과 '나이트 스토커'의 강습
'나이트 스토커(Night Stalkers)'로 불리는 미국 육군 제160 특수작전항공단의 헬기들은 초저공 비행으로 마두로 관저에 접근했고, 이 과정에서 베네수엘라군의 대공 사격이 발생했다.
케인 의장은 "헬리콥터 한 대가 적의 사격에 피격됐으나, 비행 불능 상태는 아니었으며 모든 항공기가 무사히 귀환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부상자가 몇 명 있었지만, 우리 측 사망자가 없다는 건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말했다.
|
특수부대원들은 훈련한 대로 관저의 방탄 문들을 단 몇 초 만에 폭파하고 내부로 진입했다. 마두로는 침실에서 나와 관저 내부에 설계된 특수 '안전 공간(Safety Space)'으로 도주를 시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가 강철로 둘러싸인 '안전 공간'으로 들어가려 했다"며 "하지만 미군이 너무 순식간에 들이닥쳐(bum-rushed) 결국 그곳에 들어가지 못했다. 그가 문까지 갔지만, 문을 닫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 오전 4시 29분, 마두로 이오지마함 이송과 '회색 추리닝'
체포된 마두로와 영부인 실리아 플로레스를 태운 헬기는 즉시 현장을 이탈해 카리브해상에 대기 중이던 미국 해군 강습상륙함 이오지마(LHD-7) 갑판에 착륙했다. 시각은 현지시각 오전 4시 29분.
트럼프 대통령이 트루스소셜에 공개한 사진에서 마두로는 회색 트레이닝복을 입고 수갑을 찬 채, 소음 차단용 헤드폰을 끼고 있었다. 옆에는 'DEA(마약단속국)' 로고가 박힌 재킷을 입은 요원이 배치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오지마함에 탑승한 니콜라스 마두로"라며 "지금 그들은 배에 있고, 결국 뉴욕으로 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실제 이오지마함에서 항공편으로 갈아탄 마두로 부부는 이날 오후 뉴욕주 뉴버그의 스튜어트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미국 전역으로 생중계된 영상을 보면 마두로는 얼굴이 가려진 채 미국 연방수사국(FBI) 요원들에 둘러싸여 비행기에서 내려 공항 건물로 들어갔다.
마두로 부부는 우선 뉴욕시 마약단속국(DEA) 본부로 이동해 기본적인 신원 확인 및 조사 절차를 밟고, 뉴욕시 브루클린에 있는 '메트로폴리탄 구치소(MDC Brooklyn)'에 수감됐다가 5일 법정에 출두할 가능성이 크다고 미국 매체들이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