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등 5종 증명서 간편 발급
간편인증·모바일신분증으로 회원가입 없이 이용
|
행정안전부는 2025년 귀속 연말정산 일정에 맞춰 12일부터 30일까지 정부24 누리집에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전용창구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비롯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등 5종의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모바일신분증 등 다양한 인증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올해는 로그인 화면을 개편하고, 삼성월렛 등 민간 앱을 포함한 모바일신분증 인증 수단을 추가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접속이 집중될 경우에는 순번 대기 표시 기능을 적용해 서비스 지연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정부24를 통한 제증명 발급은 수수료가 무료다. 민원 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는 민간 사이트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연말정산 전용창구 이용 방법과 자주 묻는 질문은 정부24 블로그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황규철 행안부 인공지능정부서비스국장은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국민이 정부24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생활에 밀접한 행정 서비스를 계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