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기도 “베이비붐 세대 노동자 채용하면 매월 40만원 드려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202010000289

글자크기

닫기

김주홍 기자

승인 : 2026. 02. 02. 09:39

베이비부머 라이트잡 참여기업 상시 모집
경기도_베이비부머소통라운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15일 과천 일자리센터에서 열린 경기 베이비부머 소통 라운드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
경기도가 베이비붐 세대의 안정적인 일자리 재진입을 지원하는 '라이트잡(Light Job)' 사업을 올해도 추진한다.

2일부터 참여기업을 상시 모집하는 라이트잡은 '일의 무게는 가볍지만(Light) 베이비부머와 기업의 가치는 다시 빛난다(Light)'라는 의미의 경기도 중장년 일자리 브랜드로, 시간제 근무를 희망하는 베이비붐 세대 노동자의 실제 수요에 맞춰 설계됐다.

경기도는 주 15~36시간 미만으로 50~64세 베이비부머를 채용하고 4대 보험을 보장하는 도내 기업에 노동자 1인당 월 4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617개 기업에 2399명이 참여해 목표 대비 120%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참여 기업은 경력과 책임감을 갖춘 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는 점을, 참여자는 다시 일터에서 일상 활력을 회복할 수 있었다는 점을 들어 만족을 표했다.

올해는 베이비부머와 기업 모두 지속 가능한 일자리 환경 조성을 위해 지원 기간을 최대 1년 보장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했다. 지난해에는 지원 기간이 연말까지로 한정돼 사업에 참여하는 시점에 따라 지원 개월 수가 달라졌으나, 올해는 최초 지원받은 근로 월부터 최대 1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라이트잡 참여 근로자도 올해 공고 자격 기준 충족 시 지원받을 수 있다.

경기도일자리재단과 노사발전재단 경기중장년내일센터 소속 직업상담가가 참여해, 기업 수요와 베이비부머의 경력·숙련도를 분석하는 정밀 매칭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잡아바 어플라이 통합접수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참여 요건과 지원 절차는 경기도일자리재단 누리집 공고문에서 확인하면 된다. 구직자의 경우 잡아바어플라이 또는 고용24 누리집에서 라이트잡 일자리 매칭을 신청할 수 있다.

송은실 도 사회혁신경제국장은 "지난해 지자체 최초로 시행한 라이트잡은 베이비부머에게는 안정적인 일의 기회를, 기업에는 숙련 인력을 연결하는 정책"이라며 "지원 기간 확대를 계기로 단기 일자리에 그치지 않는 지속 가능한 고용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주홍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