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스타교수열전] <40> 방송대 경영학과 라선아 교수

[스타교수열전] <40> 방송대 경영학과 라선아 교수

기사승인 2014. 04. 07. 06: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멀티미디어형 교육 실시, 이해력·학습효과 향상 위한 학부과정 진행
KCI 논문인용지수 100위권 내 논문 3편, 연구활동 인정 받아
라선아 교수
라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마케팅’(Marketing)은 상품판매, 홍보, 서비스 등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한 요소로 판매 촉진 외에도 시장의 수요를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최근에는 자동차, 정보통신기술(ICT),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와 결합해 효과를 높이는 ‘융합’이 미래 성장 원동력으로 손꼽히면서 경영 요소인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 라선아 교수는 마케팅전공을 담당하며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원격교육을 진행하는 방송대는 자기개발, 제2인생 설계, 재교육 등을 위해 직장인, 자영업자 등이 학생으로 재학 중이다.

이에 라 교수는 경영학과 학생들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을 진행 중이다.

학습자의 동기유발과 흥미를 위한 교육으로 그녀는 실제 경영사례를 교재 외에 동영상 등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학습내용은 2~3개의 소주제로 분할해 지루함을 없앴다.

특히 멀티미디어형 교육에 필요한 강의 자료는 손수 준비해 바쁜 시간을 쪼개 공부하는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 외에 학기 중 1차례 실시되는 오프라인 교육에서 라 교수는 3시간은 이론 수업을, 나머지 시간은 ‘팀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는 학생들 간의 교류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그동안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소통과 협업을 통해 광고카피 등 결과물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이 같은 교육과 함께 라 교수는 경영학 발전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국내 학술지 및 게제논문에 대한 인용정보를 제공하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전 학문분야 논문인용지수 100위권에는 라 교수의 논문 3편이 올라 있다.

논문의 경우는 독창적이거나 압축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을 경우 인용횟수가 늘어난다. 브랜드 연구,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등 라 교수의 다양한 연구 결과가 다른 연구자의 연구에 인용되는 것은 그만큼 연구 결과가 질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경영학은 융합, 통섭 등이 매우 중요하고 이를 통해 학문이 발전하면 실제 적용 능력이 높아진다고 그녀는 강조한다.

이를 위한 다양한 연구로 라 교수는 한국소비자학화 우수발표논문상(2008), 방송대 연구부문 최우수상(2011), 서비스마케팅학회 최우수논문상(2012),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2013), 한국CRM협회 연구대상(2014) 등을 수상했다.

학생을 위한 교육과 마케팅 분야의 발전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인 라 교수. 연구자로써, 교육자로써 학문과 평생교육을 위한 활동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기사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