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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눈] ‘꼼수 인상’ 판치는 프랜차이즈 업계, 소비자 반감 커진다

[기자의눈] ‘꼼수 인상’ 판치는 프랜차이즈 업계, 소비자 반감 커진다

기사승인 2017. 05. 10.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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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희 기자
생활과학부 정지희 기자
먹거리 가격 인상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맥주·햄버거·커피 등에 이어 최근에는 치킨·라면·사이다와 콜라 등 음료 가격까지 올라 장바구니 물가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특히 가격 인상과 관련해 업계에 판치는 꼼수들은 소비자들을 두 번 한숨짓게 만든다. 국정농단·대통령 탄핵·대선 등과 같은 국가적 이슈가 있거나 긴 연휴가 이어져 소비자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덜 집중되는 시기에 기다렸다는 듯이 제품 가격을 올리는 것은 새삼스럽지도 않다. 평균 가격 인상률을 눈속임하거나 인상 사실 자체를 아예 고지하지 않는 업체들까지 있으니 소비자들의 불신은 더욱 깊어져 갈 수밖에 없다.

실제로 롯데칠성음료는 대선 하루 전이자 어버이날인 지난 8일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밀키스’ 등을 포함한 7개 제품의 편의점 판매가격을 올려, 권력 공백기를 틈탄 기습 인상이 아니냐는 비난을 받았다. 삼양식품과 BBQ는 징검다리 연휴가 시작된 1일 라면과 치킨 가격을 각각 올렸고, 앞서 지난 1월 연휴 당시에는 탐앤탐스가 은근슬쩍 커피 가격을 인상해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마찬가지로 올해 초 맥도날드는 24개 제품에 대해 100~400원의 가격인상을 단행하면서 평균 인상률이 1.4%라고 밝혔지만, 이는 가격이 오르지 않은 메뉴까지 포함한 전체 메뉴 대비 인상폭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낳았다. 3월 일부 메뉴의 가격을 올린 공차코리아 역시 실제 평균 인상률은 약 4%임에도 “전체 음료 가격은 약 0.7% 인상된다”며 ‘꼼수 계산법’을 썼다. 이 같은 분위기에 편승해 아무런 고지조차 없이 슬그머니 가격을 인상한 업체들도 수두룩하다.

업체 측에서 아무리 원부자재 비용·인건비·물류비 상승으로 인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힌다 한들, 그 과정이 투명하지 못하면 소비자들의 공감과 신뢰를 얻을 수 없다. 업체들 스스로 가격 인상에 대해 보다 양심적이고 공정해지고자 하는 자정적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울러 소비자들 역시 꾸준히 불투명한 가격 인상을 지적함으로써 스스로의 권리를 지키고자 해야 한다. 그럼에도 거대한 기업 앞에서 사회적 약자일 수밖에 없는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기업들을 감시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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