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미래전략 발표… 하드·소프트웨어 결합한 플랫폼 개발
360도 스크린·스마트폰으로 콘트롤하는 컨셉트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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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기술연구소에서 주요 미디어를 초청해 이 같은 내용의 ‘현대모비스 전략 및 신기술 발표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미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장기 전환 전략을 공개했다. 핵심은 기존 종합 자동차부품 제조 기반에서 벗어나 자율주행과 전동화, 커넥티비티 같은 미래차 분야 핵심기술 역량에 집중도를 더 높이는 데 있다.
발표자로 나선 정수경 현대모비스 기획부문장(부사장)은 “앞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플랫폼과 시스템 선도 기업으로 미래 위상을 확보하고, 미래 핵심역량을 활용한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기차·자율주행·UAM 등 현대차그룹이 제시한 미래 전략 사업 추진에 대응해 그룹 내에서 미래 기술을 선도하는 핵심 계열사로서 현대모비스의 사업 역량과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현대모비스가 펴기로 한 전략 중 첫 번째는 기술이 뛰어난 해외 기업을 인수하거나 전략 투자하는 방식의 오픈 이노베이션이다. 대표적으로 글로벌 라이다 1위 업체인 벨로다인에 대한 전략 투자를 통해 레벨3 라이다 시스템 양산을 위한 협업이다. 두 번째 전략은 이 같은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구체적 사업 모델을 만드는 데 있다. 레벨4 자율주행 로봇택시를 개발하고 목적기반차량(PBV) 업체에 전용 플랫폼을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세 번째는 최소 10년 이후의 미래를 대비한 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것이다. 정 부사장은 “그룹 차원에서 UAM 협력을 모색 중이고 전동화 추진체, 항공 전장 등 분야에서 현대모비스의 사업 역량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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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현대모비스는 또 반도체 수급 문제와 관련해 현대오트론에서 인수한 반도체 부문이 해법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을 밝혔다. 단기적으로는 유사한 기능의 부품을 비슷한 공정에서 대체품을 생산하는 방법이 있고, 장기적으로 최적화된 반도체를 자체 개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미 사업계획을 수립 중이라는 현대모비스는 “오트론을 인수한 건 사서 쓸 수 있는 범용제품의 반도체가 필요해서가 아니다”라며 “소프트웨어와 반도체가 합쳐진 최적화 된 플랫폼을 만들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있고, 또 다른 이유로는 지금과 같은 반도체 이슈를 헤지하기 위한 게 있다”고 전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에서 자율주행 관제시스템 영역을 맡아 사업을 끌고 간다는 계획도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에는 수많은 자율주행차 관제시스템이 필요하다”면서 “관제시스템 관리와 운영을 모비스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율주행차 정비 쪽에서도 기존 모비스 AS에서 더 확장된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고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