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업가가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아이디어나 사업배경, 계획 등을 공개하고 불특정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투자방식이다. 이는 소액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로부터 간편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사 제품·서비스의 시장 반응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크라우드 펀딩 지원 프로그램은 해양수산 분야 예비 창업자와 창업기업,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해수부는 신청 기업의 투자 적격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사전 조사 후 심사위원회를 통해 사업모델의 경쟁력, 성장가능성, 산업기여도 등을 평가해 최종 지원 대상 기업 20여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창업 실무부터 사업화 전략 기획까지 수요자 맞춤형 1:1 컨설팅을 제공하고, 크라우드 펀딩 서류 준비 등 실무 지원과 기본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게는 플랫폼 성공 수수료와 펀딩 플랫폼에 활용할 홍보자료 제작비용을 지원한다.
김인경 해수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장은 “지난해에는 크라우드펀딩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12개 기업이 약 7000만원 규모의 펀딩에 성공하는 등 일부 성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관련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