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광주∼이천∼여주 노선연장, 경제적 타당성 있어”

기사승인 2021. 06. 08.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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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시 용역결과…GTX-A 노선 수서역 분기 방안 'B/C 1.19'
이천시
(사진 왼쪽부터)신동헌 광주시장, 이항진 여주시장,엄태준 이천시장이 지난 3월 GTX 연장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제공=광주시
경기 동남부 지역 이웃 지자체인 광주시, 이천시, 여주시가 공동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유치에 나선 가운데 3개 시로의 GTX 노선 연장에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용역 결과가 나왔다.

3개 지자체는 GTX-A 노선 수서역에서 분기해 수서∼광주선을 거쳐 광주∼이천∼여주로 연결하는 방안과 GTX-D 노선 김포∼하남에 이어서 광주∼이천∼여주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8일 이천시가 서울과학기술대 철도전문대학원에 의뢰한 ‘GTX노선 광주∼이천∼여주 도입 방안 용역’ 중간 결과에 따르면 GTX-A 노선 분기 방안의 경우 수서∼광주선을 거쳐 광주∼이천∼여주 구간을 경강선에 접속하면 B/C(비용 대비 편익)가 1.19로 나오는 것으로 분석됐다. B/C가 1 이상일 경우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또 GTX-D 노선을 연장해 경강선에 붙이는 안은 B/C가 0.92였는데 강원 원주시까지 연장 운행하면 B/C가 1.02로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여주∼원주 전철 복선화 사업이 추진 중이며 원주시장은 지난 3일 광주·이천·여주시장과 함께 GTX 노선 유치를 위한 공동건의문에 서명한 바 있다.

이천시 관계자는 “GTX 광주∼이천∼여주 노선 연장의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용역 결과를 토대로 중앙정부를 설득해 GTX 도입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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