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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안전국의 주요 업무 및 성과는
“해사안전국의 역할은 선박 안전운항 지원, 해양사고 예방 및 신속한 사고대응체계 구축, 선박안전·환경규제 관련 국제협약 제·개정 대응 등이 있다. 안전하고 편리한 해상교통체계 구축과 해양사고 예방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해사안전국은 선박 안전과 해양환경 업무를 총괄하고 있고, 업무 수행을 위한 12개 소관법률과 4개 산하기관 및 단체를 관리·운영 중이다. 주요 성과로는 △세계최초 해상 100㎞ 초고속 디지털 통신망 구축 △선박온실가스 감축 목표설정 및 친환경선박 기본계획 수립 △국가재난관리 중앙부처(28개) 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 달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주요 정책인 2030 그린쉽-K 추진 전략의 추진 상황은
“해수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2018년 친환경선박법을 제정하고, 지난해 12월 제1차 기본계획인 ‘2030 그린쉽-K 추진전략’을 수립하는 등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제도적인 기틀을 마련했다. 단기적으로는 LNG(액화천연가스) 추진선 등 저탄소 선박을 확대하고, 현재 상용화된 LNG 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수소·암모니아 추진선 등 무탄소선박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기술개발에도 불구하고 실선탑재이력(Track Record) 등이 없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신기술의 시장진입 지원을 위해 ‘그린쉽-K 시범선박’ 건조 및 운영을 통해 육·해상 검증 후 최종사업화까지 연계할 방침이다.”
-해사안전국의 향후 운영 방향은
“빈틈 없는 안전관리를 위해 취약선박(내항선·어선)의 점검주기를 단축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바다 내비게이션 운영, 전용 단말기 보급 및 앱 개발·배포, 초고속 무선통신망을 활용한 재난구조 및 원격의료 서비스 연계 등 디지털기술 활용에도 더욱 힘쓸 예정이다. 환경여건에 대비해 더 정밀한 해상교통 안전진단·통항로 평가, 선박안전관리의 전문화, 해사안전법 분법화, 차세대 항법 개발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국제환경규제에 따른 조선·해운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핵심기술 개발·실증 및 친환경선박 전환 촉진전략을 이행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