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네이버,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 총 3억개

네이버,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 총 3억개

기사승인 2021. 12. 09. 17:49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2021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_1
제공=네이버
네이버는 올 한 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총 3억개로 전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했으며, 블로그 서비스 제공 이래 한 해 동안 기록한 가장 높은 수치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2021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하며 역대급 사용자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9일 소개했다. ‘2021 블로그 리포트’는 한 해 블로그에 누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볼 수 있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2021 블로그 리포트’는 네이버 블로그와 관련된 다양한 기록들을 제공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이용률은 여느 해보다 가장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였다.

신규 블로그 사용자도 대폭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는 약 200만개로 현재 전체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000만 개로 집계됐다. 이를 인원으로 단순 환산하면 2021년 현재 대한민국 인구수 5,182만 명의 약 58%에 해당하는 규모다.

MZ 세대 사용자 수 증가 현상도 눈에 띈다. 전체 사용자 중 약 70%가 MZ 세대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10대와 20대 사용자는 전체의 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올 한 해 가장 화두가 되었던 이슈와 키워드를 돌아볼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테마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례적으로 2030 세대 사이 ‘재테크’,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 또 ‘클럽하우스’, ‘도지코인’, ‘mbti’, ‘오징어게임’ 등도 올 한 해 관심 있게 다뤄진 주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블로그에서 추출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 데이터도 공개했다. 10대부터 40대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층이 생성한 블로그 중 주제별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망라해 시각화한 것이다. 가령, 10대 여성은 음식 관련 ‘마라탕, 떡볶이’를 선호하는 반면 같은 연령대의 남성 사용자는 ‘치킨, 고기,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0대와 40대 남성은 ‘재테크,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지난 해부터 꾸준히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블로그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블로그마켓 등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며, 특히 1020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가 눈에 띄게 활성화됐다”며 “앞으로도 1020 세대가 블로그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더욱 다양한 사용성을 기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