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전자 공인(公印) 날인 기록관리시스템’ 도입

기사승인 2021. 12. 16.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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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의 도시’ 수원, 공인 날인 기록관리도 디지털로
수원시, ‘전자 공인(公印) 날인 기록관리시스템’ 도입
전자 공인 날인 기록관리스스템 이미지
수원시가 ‘전자 공인(公印) 날인 기록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직인 날인 절차와 대장관리 이력을 전자화한다.

수원시는 오는 20일부터 ‘전자 공인 날인 기록관리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분야별 등록증·허가증·확인서·실적증명서 등 1년에 6000여 건에 이르는 직인 날인을 전자적으로 통합관리하고, 날인 절차는 디지털화한다.

직인 날인이 필요한 부서에서 행정포털 ‘전자 공인 날인 기록관리시스템’을 이용해 날인을 신청한 후 시민봉사과에서 승인하면 전자 직인 이미지가 생성되고 날인이 이뤄진다. 전자 날인 이력은 기록관리시스템 DB(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시스템 도입으로 직인 날인이 한결 편리해진다. 현재는 직인 날인이 필요한 시청·사업소 부서가 시민봉사과에 협조공문을 보낸 후 방문해 날인대장을 손글씨로 작성한 후 직인을 날인해야 한다.

사업소와 시청 밖에 사무실이 있는 부서는 직인 날인을 하려면 매번 출장해야 해 번거로웠다.

수원시의 관인 날인 건수는 2019년 5358건, 2020년 6375건, 2021년 5702건(11월 30일 기준)에 이른다.

수원시 관계자는 “전자 공인 날인 기록관리시스템이 도입되면 거리·시간·공간 제약 없이 신속하게 날인을 할 수 있어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하고, 행정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며 “날인 기록도 더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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