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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커피베이·세븐일레븐·이디야 ‘우수 상생모델 착한 프랜차이즈’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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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차민 기자

승인 : 2022. 01. 13. 10:00

착한프랜차이즈 마크
착한프랜차이즈 마크./제공 = 공정위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운 경기에도 불구하고 가맹점과 상생을 위해 노력한 커피베이, 세븐일레븐, 이디야 등 100곳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착한 프랜차이즈’에 선정했다.

공정위는 가맹점 5만3132곳에 광고판촉비 인하, 로열티 감면 등으로 188억원을 지원한 가맹본부 100곳을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가맹본부 100곳은 업종별로 한식 22곳, 커피 13곳, 치킨 12곳, 분식 8곳 등 외식업종 가맹본부가 대다수였다. 나머지는 교육 서비스업종 3곳, 편의점업종 4곳 등이었다.

특히 광고비 전액을 부담한 커피베이, 유통기한 임박 상품의 처리를 지원한 세븐일레븐, 무료 노무 상담을 제공한 이디야는 우수 상생모델 프랜차이즈로 꼽혔다.

이번에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된 가맹본부들이 지난해 5만3132곳의 가맹점주에 지원한 금액은 총 188억원이었다.

광고판촉비 인하가 37.3%로 가장 많았으며, 로열티 감면이 31.4%, 운영자금 지원이 18.6% 등이었다.

이번에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된 가맹본부는 올해 말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을 대출받을 경우 금리를 0.6%포인트 인하 받고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을 받을 때 보증료도 0.2%포인트 인하된다.

또 공정거래협약이행 평가에서 3점 이내의 가점을 받으며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 마크도 올 한해동안 사용할 수 있다.
손차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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