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현대重·대우造 기업결합심사 유럽연합 미승인 대응 주력

기사승인 2022. 01. 14.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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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형 조선산업 활력대책...친환경·스마트 선박산업 적극 육성·인력공급 지원
대우조선해양전경
대우조선해양
창원 박현섭 기자 = 경남도는 13일 발표된 유럽연합 경쟁당국의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심사 미승인 결정에 대해지속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한다고 14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1997년 외환위기 사태 여파로 대우그룹 구조조정을 겪었고 대규모 적자로 수조 원의 공적 자금이 투입되는 등 위기상황에 놓여있지만 지난 반세기 지역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향토기업으로 한국경제 발전에 기여해왔다.

도는 지난해 6월부터 대우조선해양, 경남은행과 함께 250억 원 규모의 ‘조선업 상생협력 특례자금’을 마련해 대우조선해양 협력사를 지원해왔다.

지난해 대형선박 계약 등 조선업 경기 회복으로 인해 지정 기준을 벗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에 지속 건의한 끝에 ‘조선업특별고용업종’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은 올해 말까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은 내년 5월까지 연장을 이끌어냈다.

이번 미승인 결정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속한 자생방안 마련을 산업은행에 건의하고 지난 3년 동안 결합 지연에 따른 지역의 우려와 갈등을 조속히 봉합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도내 중대형 조선소의 지속 성장과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난해 5월 발표한 ‘경남도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고용안정, 인력양성, 금융지원 등에도 적극 속도를 낼 방침이다.

또 미래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선박 무탄소 연료 활용 규제자유 특구 지정 △무인선박 상용화 지원 △스마트 야드 기반 구축 △ICT·AI기술을 활용한 조선해양기자재 스마트화 지원 등 친환경·스마트 조선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환경·스마트선박 핵심기술의 경쟁력 확보와 공동 활용 인프라 구축을 위해 부울경 조선산업 연계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해 동남권이 명실상부한 세계 1위 조선산업 클러스터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조선업은 2020년 말부터 글로벌 선박 발주량이 증가하면서 본격적인 회복기에 돌입하고 있지만 최근 몇 년 간 수주 가뭄과 장기 불황으로 조선업에 종사하던 인력들이 현장을 떠나 숙련된 생산인력 확보에 차질을 빚고 있다.

도는 대우조선해양 등 도내 조선소에 숙련된 인력들이 빠르게 복귀하고 신규인력이 적극 유입될 수 있도록 LNG특화 설계 전문 인력·생산기술 인력 양성사업 등을 통해 조선소의 인력 공급을 지원 중이다.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초일류 기업이자 향토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산업은행과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경남형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저·무탄소 친환경선박 등 미래조선업을 적극 육성해 세계 1위 조선해양강국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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