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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프렌즈, 설립 7년 만에 사명 ‘IPX’로 변경…“디지털 IP 플랫폼 도약”

라인프렌즈, 설립 7년 만에 사명 ‘IPX’로 변경…“디지털 IP 플랫폼 도약”

기사승인 2022. 02. 21.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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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자료] 1. 라인프렌즈, 새로운 사명 'IPX' 공개
라인프렌즈(LINE FRIENDS)가 새로운 사명 ‘IPX’를 공식 발표하고, 디지털 IP 기반의 메타버스·NFT 비즈니스를 본격 전개하며 ‘디지털 IP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명 변경은 라인프렌즈 법인 설립 7년 만에 이뤄졌다. 오프라인 중심의 리테일 비즈니스를 넘어 디지털·버추얼 IP 중심의 비즈니스 전환을 위한 새로운 기업 정체성을 확립한다는 취지와 함께, 글로벌 팬덤 기반의 디지털 IP 생태계를 확장하며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한다는 포부를 담았다.

기존의 라인프렌즈(LINE FRIENDS) 명칭은 오리지널 캐릭터 IP, 오프라인 스토어 등의 브랜드명으로 계속 사용되며, 해외 법인들의 사명도 기존대로 유지된다.

2015년 라인(LINE Corp.)에서 분사 후 오프라인 리테일 중심의 비즈니스를 전개해 온 라인프렌즈는 최근 온라인 커머스를 강화하는 등 디지털 IP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꾀했다. 실제 라인프렌즈의 전체 IP 거래량은 2016년부터 연평균 약 28% 증가해 지난 해 약 1조 원을 달성하고, 온라인 매출은 코로나19 전인 2019년 대비 31% 이상 증가했다.

IPX는 외부의 플랫폼 및 서비스 기업들과 개방적이면서도 전략적인 파트너십 및 투자를 통해 ‘FRENZ’를 메타버스·NFT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로도 확장할 예정이다.

충성도 높은 팬층을 보유한 국내외 IP 아티스트들을 발굴, 협업을 통해 성장 가능성 있는 IP를 꾸준히 확보하며 이를 ‘슈퍼 IP’로 육성해 나간다. 더 나아가 해당 IP들을 제품화 및 라이선스 사업 연계 뿐 아니라 메타버스 서비스나 NFT 게임 등 디지털 영역으로도 확장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하는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을 구축해 디지털 IP 비즈니스 생태계 내 선순환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IPX는 글로벌 패션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아티스트들과 그 동안 선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개념의 버추얼 IP를 선보이며, BT21, WDZY, TRUZ 등 엔터테인먼트 및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사들과 함께 새로운 캐릭터 IP를 제작했던 전문성과 독보적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기반으로 자사가 개척한 ‘버추얼 캐릭터 IP’ 영역을 계속해서 넓혀 나갈 계획이다.

IPX 김성훈 대표는 “IPX는 그 동안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 역량과 기존 캐릭터 비즈니스의 틀을 깨는 차별화된 행보로 오프라인 리테일 중심에서 디지털 비즈니스로 전환, 글로벌 MZ세대를 공략하며 전 세계 4천만명에 이르는 팬덤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이번 사명 변경을 시작으로 메타버스?NFT 기반의 신사업을 전개하며 ‘디지털 IP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버추얼화 뿐 아니라 누구나 창작과 공유가 가능한 캐릭터 IP를 중심으로 디지털 IP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메타버스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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