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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코위 손 잡은 정의선, 인도네시아에서 ‘아이오닉5’ 생산 돌입… 日 장악한 동남아에 출사표

조코위 손 잡은 정의선, 인도네시아에서 ‘아이오닉5’ 생산 돌입… 日 장악한 동남아에 출사표

기사승인 2022. 03. 16.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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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니에 아세안 첫 생산기지 구축
아이오닉5 등 연산 25만대 목표
"미래 모빌리티 전략 핵심 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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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사진 왼쪽 네번째)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사진 왼쪽 여섯번째) 등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제공 = 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인도네시아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을 만나 전기차로 인도네시아 미래산업의 핵심 역할을 수행 할 것을 약속했다. 연산 15만대 규모로 지어진 아세안 첫 생산기지 준공식 자리에서다. 강력한 인도네시아 전기차 전환 정책의 키플레어로 ‘아이오닉5’를 낙점, 곧바로 생산에 착수했다. 총 15억5000만달러를 투자해 연산 25만대까지 규모를 키워가기로 하면서 사실상 일본이 점령한 동남아 시장에 본격 출사표를 냈다.

현대차는 16일 인도네시아 브카시시 델타마스 공단 내 위치한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 현대차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과 인도네시아에서 처음으로 생산되는 전기차인 아이오닉 5 양산을 축하한다”며 “아이오닉 5는 인도네시아 전기차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정의선 회장도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현지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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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아이오닉 5 차량에 서명을 하는 모습. /제공 = 현대차그룹.
인도네시아 공장은 77만7000㎡의 부지에 지어졌고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총 투자비는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5000만 달러다. 엔진·의장·도장·프레스·차체 공장·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갖춘 현대차 최초의 아세안지역 완성차 공장이다. 이는 현대차가 인도네시아 내에서 아세안 시장을 위한 전략 차종의 육성부터 생산, 판매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장은 준공식을 마치자마자 아이오닉 5 양산에 들어갔다. 현대차그룹이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이자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다. 일본업체들이 70% 이상 점유한 아세안 주요 완성차 시장을 공략할 열쇠다. 아이오닉 5는 오는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각국 정상들이 이용할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과 함께 공식 차량으로 지원된다.

현지 정부는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해 강력한 EV 확대 정책을 펴고 있다. 2019년 대통령령을 통해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회사가 현지 부품과 인력 등을 활용해 현지화율 조건을 만족할 경우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부품 수입 관세 및 사치세(15%) 면제 등과 더불어 정부에서 사용하는 차량도 2021년부터 2030년까지 매년 1만대 이상, 총 13만여대를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의 전기차 현지화 전략에 부응하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배터리셀 공장도 건설 중이다.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 산업 단지 내 총 33만㎡ 면적의 합작공장 부지에서 공사를 시작한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중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특히 현대차는 철저한 아세안 전략 모델 개발을 위해 사전에 별도 조직을 구성하는 등 본사와 인도네시아 현지 간 상품개발부터 양산까지 긴밀한 협업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앞서 현대차의 중국시장 실패의 이유가 사전 시장 분석에 실패해서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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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제공 = 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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