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다. 휴가지에서 원격근무하는 유연근무의 한 종류다. 최근 확산하고 있는 원격근무를 통해 신규 국내관광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것이 워케이션 시범사업의 취지다.
워케이션 시범사업에는 티몬·휴넷 등 총 11개 기업의 직원들이 참여한다. 워케이션 프로그램은 6월 30일가지 부산, 강원 강릉, 평창, 속초, 양양, 경남 남해, 전북 전주, 제주 등 전국 8개 지역에서 운영된다. 참여기업은 근로자 복지 증진, 업무효율 제고하고 해당 지역은 지역관계인구 증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참여 근로자들은 평일 해당 지역 호텔 등 숙박시설에서 머물며 지역공유 오피스에서 원격근무를 하고 일과 후에 지역에서 각종 체험 활동을 자유롭게 즐기게 된다. 한국관광공사는 참여 근로자에게 숙박과 체험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기업은 근로자의 평일 근무를 인정하고 숙박비 일부 등 경비를 지원하게 된다.
안효원 한국관광공사 국민관광마케팅팀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민간기업 티몬·휴넷 등과 협업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근무형태 및 새로운 관광수요를 발굴·개발하는 사례로서의 의미가 있다”며 “향후 B2B채널을 활용한 기업체 대상 워케이션 상품 판매 지원과 함께, 참여자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향후 워케이션 표준 가이드라인도 정립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