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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 고객 감정 분석하는 ‘AI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

LG유플, 고객 감정 분석하는 ‘AI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

기사승인 2022. 06. 28.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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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9 LG U+, 고객 감정 분석하는 ‘AI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
LG유플러스는 미디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의 감정에 맞춰 콘텐츠를 추천하는 ‘인공지능(AI) 기반 감정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임직원 U+tv에 적용하기 위한 검색 기술을 점검하는 모습./제공=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미디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의 감정에 맞춰 콘텐츠를 추천하는 ‘인공지능(AI) 기반 감정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기술 개발을 위해 LG유플러스는 AI 전문 기업인 ‘업스테이지’와 협업을 체결했다. 양사는 업스테이지가 보유한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의 IPTV 서비스인 유플러스tv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내용과 리뷰를 분석, 고객의 다양한 감정을 키워드로 콘텐츠를 분류·검색·추천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최근 오버더톱서비스(OTT) 시장 성장과 함께 각종 콘텐츠 제작·수급이 활발해지면서 고객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AI 기술은 미디어 서비스 경쟁력 강화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LG유플러스는 유플러스tv의 글로벌 AI 솔루션 전문기업인 업스테이지와 손을 잡았다.

LG유플러스는 업스테이지가 보유한 AI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유플러스tv의 데이터를 분석, 고객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키워드로 콘텐츠를 분류할 방침이다. 기존엔 콘텐트를 공포나 로맨스 등 장르로 분류했다면 감정을 포함시켜 ‘으스스한 스릴러 영화’나 ‘가슴이 따뜻해지는 로맨스 영화’ 등으로 세분화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자신의 감정에 맞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검색하거나 추천받을 수 있다.

감정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분류하는 기술은 타사의 미디어 서비스에 일부 도입됐지만, 운영자가 수동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감정에 따른 분류가 장르나 주제에 국한되거나 전체 콘텐트로 확대하기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LG유플러스와 업스테이지는 AI를 활용해 콘텐츠에 달린 리뷰를 자동 분석해 같은 종류의 감정이라도 강도에 따라 한층 세분화된 다양한 표현으로 분류되는 기술을 개발, 유플러스tv가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에 적용할 계획이다.

양사는 AI 기반 콘텐츠 검색 기능을 유플러스tv에 도입하기 위해 AI 모델 학습데이터 구축·감성태그 추출 모델링, 유사 감정 기반 검색엔진 등 기술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기술 개발 이후에는 실증을 통해 AI 기술이 분석한 데이터의 품질을 확인하고, 실증을 거쳐 유플러스tv에 감정 기반 검색·추천 서비스를 적용할 방침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LG유플러스와 협력을 강화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넘어 AI 트랜스포메이션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이용자들의 영상 검색 경험 개선에 필수적인 의미 기반 영상 검색을 통해 LG유플러스의 고객 만족도 증대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기 LG유플러스 AI/데이터사이언스담당(상무)은 “고객의 니즈를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맞은 결과를 제공하느냐가 검색 기술의 본질“이라며 ”LG유플러스는 AI 전문업체인 업스테이지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AI 기반의 검색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미디어 검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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