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블랙핑크·박은빈·임영웅, 스타 브랜드평판서 1~3위 나란히 기록

블랙핑크·박은빈·임영웅, 스타 브랜드평판서 1~3위 나란히 기록

기사승인 2022. 09. 01. 00: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33322222
블랙핑크(위부터 시계방향), 임영웅, 박은빈 /제공=각 소속사
그룹 블랙핑크와 배우 박은빈, 가수 임영웅이 스타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에서 1~3위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7월 31일부터 2022년 8월 31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억385만780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8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박은빈, 임영웅, 방탄소년단, 손흥민, 아이유, 싸이, 트와이스, 강다니엘, 소녀시대, 이정재, 아이브, 유재석, 정우성, 김연아, 세븐틴, 이찬원, 강태오, 레드벨벳, NCT, 태연, 뉴진스, 슈퍼주니어, 영탁, 오마이걸, (여자)아이들, 이병헌, 손예진, 김종민, 백종원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만5988 미디어지수 301만5155 소통지수 361만8166 커뮤니티지수 501만90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2만832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535만7257과 비교하면 154.39% 상승했다.

2위 박은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만5406 미디어지수 118만5797 소통지수 216만6834 커뮤니티지수 286만68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2만48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1208만7763과 비교하면 31.96% 하락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만4075 미디어지수 116만9329 소통지수 169만2317 커뮤니티지수 257만52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4만94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726만3775와 비교하면 1.69% 하락했다.

4위는 그룹 방탄소년단, 5위는 축구선수 손흥민이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블랙핑크 브랜드는 신곡 '핑크 베놈(Pink Venom)'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에서 강렬한 소비자 반응을 만들었으며, 박은빈 브랜드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박은빈 매력을 보여주었고, 임영웅 브랜드는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팬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고 있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