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학령기 다문화 자녀 5년간 63% 급증…고등교육 진입 격차는 더 벌어져

학령기 다문화 자녀 5년간 63% 급증…고등교육 진입 격차는 더 벌어져

기사승인 2023. 01. 18. 17:24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제4차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안 발표…다문화자녀 지원계획 담겨
여가부 "성장단계별 지원으로 학력격차 줄일 것"
basic_2022
학령기 다문화 학생이 급증하는 가운데 일반 학생과의 학력격차는 크게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향후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8일 여성가족부(여가부)에 따르면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수가 지난 5년간 63% 급증한 데 반해 일반 학생과의 고등교육 진출율 격차는 2018년 기준 18%포인트(p)에서 2021년 31%p로 심화됐다.

특히 여가부는 '제4차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에서 학력격차가 향후 사회계층 격차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5년마다 수립되는 이번 4차 기본계획안에는 '자녀 성장단계별 학업·진로 지원'이 주요 과제로 담겼다. 구체적으로 △부모교육 및 이중언어 친화적 가족환경조성 △기초학습 지원 및 학부모 역량강화 △후기 청소년 지원 및 진로·직업 프로그램 다양화 △부모·자녀 관계 향상 및 상담 프로그램 확대 등의 세부 정책안이 제시됐다.

◇유입 경로 다양해지는 '다문화 청소년'…또래 문화 중요·정책 구체화 해야
전문가들은 여가부의 후기 청소년 지원방안과 성장단계별 기본계획 수립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기존 청소년 시설에서 '다문화 특화 프로그램'을 보급하는 것에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양계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청소년수련시설은 전체를 위한 활동에 전문성이 있고 다문화 청소년만 모아서 하는 것에는 부담을 느낀다"며 "중도입국자나 한국어가 부족하다거나 한국 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 청소년에 대해선 특화된 기관을 통해서 하는 등 계획을 세밀화·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결혼이주여성으로 이뤄진 다문화가족 뿐만 아니라 중도입국 청소년 등 초기 정착 유형이 갈수록 다양해질 것이 예상되는데 기존 청소년 현장은 이를 다룰만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출신국이 다르고, 언어 소통부터 원활히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또래와 선생님의 지지 등도 다문화 청소년의 학습성취도를 끌어올리고 사회적응력을 키울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실제 학업 성취도에 있어 '또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연구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최근 염혜선 신라대학교 교수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에 따른 학업적 및 사회적 적응 및 사회적 성취목표와 관계' 논문(2020)에 따르면 또래관계 네트워크에서 다른 학생들로부터 관계를 맺고 싶은 대상으로 선정되는 정도가 높을 수록, 또래관계의 중심부에 있을 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문화 학생의 학업성취도와도 연결된다는 점에서 이들의 사회관계망 등 사회자본 형성이 중요함을 뜻한다.

노혜련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다른 문화를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접점의 기회를 늘리는 것이 다른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며 "언어가 문제가 된다면 언어에 대한 인력을 배치하거나 다른 차원에서 해결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또래 관계가 학업성취도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며 "교육의 목적은 더불어 살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더 나은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