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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회사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증가…대응 방법은?

택배회사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증가…대응 방법은?

기사승인 2023. 03. 21.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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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앱 설치시 모바일 백신앱 검사 후 삭제하거나 휴대폰 초기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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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회사를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19 방역지침 완화에도 불구하고 방역지원금 제공 등을 빙자한 정부기관 사칭 피해 사례도 여전히 빈발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택배회사를 사칭해 주소 또는 송장번호 불일치 등의 내용으로 문자메세지를 발송하는 보이스피싱 사례가 늘고 있다.

문자 내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할 경우 피싱사이트에 연결하거나 악성앱 설치로 개인정보를 탈취한 후 자금을 편취하는 식이다.

더불어 정부와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사기범은 질병관리청 직원을 사칭하며 자영업자에게 전화를 걸어 가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갔으니 정부 정책에 따라 긴급하게 방역이 필요하다며 업주를 기망했다.

허위 정책지원금 안내도 주의해야 한다. 사기범은 주로 문자메세지 등을 이용해 생활안정자금, 근로장려금 등 신청 대상자로 선정됐다며 소비자를 유혹했다. 기재된 전화번호로 연락하는 경우 사기범은 신청서 작성을 핑계로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정책자금대출 실행을 위한 사전 자금입금 등을 유도했다.

금감원은 이러한 내용의 문자나 전화를 받을 경우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또 또 발송 번호로 답장 및 회신도 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URL주소를 클릭할 경우 원격조종 악성앱이 설치되고 개인(신용)정보가 모두 유출되어 피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모바일 백신앱(최신 버전 업데이트)으로 검사 후 삭제, ▲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 ▲지인이나 휴대폰 서비스센터 등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사기범의 원격조종 악성앱이 개인 휴대폰에 설치될 경우 사진첩, 파일폴더, SNS 전송 내역 등에 보관되어 있는 개인정보(신분증, 신용카드, 운전면허증, 기타 계약서 등)가 노출돼 피해가 가중될 우려가 있다.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시 신속히 지급정리를 요청해야한다. 본인의 피해금이 인출되거나 입금된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에 즉시 전화해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해야 한다.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인 '내계좌 한눈에'나 금감원 소비자포털 '파인'을 활용해 본인도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할 수있다. 피해가 예상되거나 발생한 경우에는 '내계좌 지급정지' 메뉴에서 본인 명의의 모든 계좌에 대한 일괄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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