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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리브고슈처럼”…서울시, ‘지상철도 지하화’ 개발구상 착수

“파리 리브고슈처럼”…서울시, ‘지상철도 지하화’ 개발구상 착수

기사승인 2024. 02. 25.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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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중 지상철 상부 도시공간 구상·개발 수립 용역 발주
지상철도 부지 녹지·문화·상업 등으로 복합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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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디자인팀
서울시가 경의선 숲길, 프랑스 파리 리브고슈처럼 시내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철도부지 상부를 활용·개발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시는 정부의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에 맞춰 지상철도 상부에 대한 도시공간구상 및 개발방안 수립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을 다음 달 발주한다고 25일 밝혔다.

철도지하화 특별법은 지상 철도 구간을 지하화하고, 확보된 지상 철도 부지와 그 주변을 국유재산 출자 등을 통해 개발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내년 1월 31일부터 시행된다.

시는 용역을 통한 구상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하는 등 국토부가 수립하는 중장기 종합계획에 시 여건이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목표다.

현재 서울에는 경부·경인·경의·경원·경춘·중앙선 6개 노선 총 71.6㎞의 국가철도 지상구간이 도심을 가로지르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소음, 분진 등 환경문제와 철도로 인한 지역 단절 문제를 겪고 있다.

시는 국토교통부의 철도지하화 추진 일정에 맞춰 단계별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체 지상철도 구간의 공간계획을 상반기 중 수립하고, 오는 9월 국토부에 먼저 추진할 사업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 내년까지 도시계획 체계와 공간구조에 따른 전체 지상철도, 주변지역 상부에 대한 개발구상을 수립한다. 지하화 및 데크화 등 유형별 입체 복합화 방안을 마련해 노선별로 사업성 검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상철도 구간이 포함된 15개 자치구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을 경청해 여론을 수렴한다.

아울러 '경의선 숲길' '프랑스 파리 리브고슈' 등 지상철도 지하화 및 상부 공간을 개발·활용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참고해 지역과 부지 특성에 맞는 '미래형 거점 공간'과 '시민을 위한 열린 공간'을 적절히 구성해 서울의 새로운 전략 공간으로 재편할 예정이다.

조남준 도시공간본부장은 "철도 지하화는 서울 내에서 이뤄졌던 그간의 도시개발·도시정비 사업과는 또 다른 도시공간의 대대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지상철도 지하화를 위한 발 빠른 대응과 서울의 도시 대개조를 통해 도시경쟁력 향상, 지역발전, 시민을 위한 공간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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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 숲길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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