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록히드마틴 시코르스키, 국내 첫 방위산업의 날 행사 개최

록히드마틴 시코르스키, 국내 첫 방위산업의 날 행사 개최

기사승인 2024. 05. 27. 14:23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국내 방산업계와 협력 기회 모색
디지털 기반 최첨단 헬기 CH-53K 등
첨단 무기체계와 사업 소개
KakaoTalk_20240527_133531062_01
시코르스키 CH-53K 헬리콥터. CH-53K는 모든 범위의 군사 임무를 지원하는 최첨단 차세대 다목적 헬리콥터다. /록히드마틴
글로벌 방위 기술 기업 록히드마틴의 자회사 시코르스키가 지난 24일 서울에서 대한민국 방위산업 대표들을 초청해 '록히드마틴 시코르스키 산업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코르스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방위산업 행사다.

록히드마틴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회전익기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했으며 향후 대한민국 특수작전용 대형기동헬기 사업에 시코르스키의 파트너로 참여하고자 하는 30여 개 업체에서 약 130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최병로 한국방위산업진흥회(KDIA) 상근부회장은 개회사에서 "시코르스키는 회전익기와 미래형 수직이착륙기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방산기업으로, 앞으로 협력 가능한 한국의 역량있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오늘 이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이해된다. 이는 단순히 공급망 구축을 넘어서, 한미 양국의 방산협력 강화라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코르스키가 개발한 여러 무기체계 및 사업들에 관한 설명을 청취하고, 상호 상담을 통해 오늘의 행사가 양국의 방산협력을 보다 견고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1980년대부터 시작된 기술 파트너십과 더불어 록히드마틴은 2010년 이후 40억달러(한화 약 5조5000억원) 이상의 절충교역 의무를 이행하며 대한민국 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왔다.

여기에는 중소기업 및 대기업을 위한 광범위한 제조 및 수출 기회 제공, 국내 방산 지원과 수출 활성화를 위한 핵심 기술 이전, 국내 파트너사를 글로벌 공급망에 포함시키기 위한 방위사업청(DAP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방위산업진흥회(KDIA)와의 긴밀한 협업이 포함됐다.

윌리엄 L 블레어 록히드마틴 아시아 및 인도 지역 총괄 부사장은 "이번 행사는 국내 기업의 역량을 개발하고, 40년 가까이 이어져 온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국방력 강화를 비롯한 대한민국의 국가 최우선 과제를 해결하겠다는 록히드마틴의 약속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자리였다"며 "회전익 플랫폼과 시스템의 미래 성장을 논하는 자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KakaoTalk_20240527_133531062_02
지난 24일 서울에서 열린 록히드마틴 시코르스키 산업의 날 행사 현장 /록히드마틴
◇보장된 미래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참석 업체들은 차세대 회전익기 제조 파트너십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국내 항공기 제조 역량 향상 기여 가능성을 모색했다. 대한민국 특수작전용 대형기동헬기 사업에 록히드마틴 시코르스키와 공동으로 참여하는 기회 또한 이러한 가능성 중 하나다.

시코르스키의 CH-53K는 특수작전, 병력 투입 및 철수, 탐색 및 구조, 공중강습, 인도적 구호 및 의무 후송 등 모든 범위의 군사적 임무를 지원하는 디지털 기반 차세대 다목적 헬리콥터다.

프랭크 크리사풀리 시코르스키 해외 사업 담당 이사는 "CH-53K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하고 뛰어난 생존성을 가진 최첨단 헬리콥터"라며 "CH-53K는 디지털 설계로 기술 발전의 속도에 맞춰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환경 변화에 따라 발전하는 위협에 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록히드마틴 시코르스키와 KAI는 CH-53K의 특수작전용 대형기동헬기 사업 참여를 위해 지난 2023년 10월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잠재적 사업 분야 발굴을 위한 상호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한 바 있다.

시코르스키의 차세대 회전익기 기술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시코르스키의 차세대 수직이착륙 기술이 접목된 X2에 대한 설명과 함께 X2 회전익기가 디지털 스레드, 첨단 제조, 유지보수, 훈련, 무기 및 임무 시스템 개발과 같은 록히드마틴의 강점을 속도, 항속거리, 기동성, 생존성 및 작전 유연성을 결합한 통합 무기 시스템으로 파트너에게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세션도 진행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