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멀티랩스퀘타, 탈중앙화 플랫폼 ‘퀘타큐’ 개발…특허 기반 블록체인 결제시스템 완성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525001859239

글자크기

닫기

안정환 기자

승인 : 2025. 05. 25. 19:31

이노베이션 혁신대상 수상…디지털 화폐·탄소배출권 결제까지 영역 확장
최기재 멀티랩스퀘타 대표이사가 지난 1월 16일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자사의 결제 플랫폼 ‘퀘타큐(QuettaQ)’를 공개하는 공식 컨퍼런스에서 MBN 방송과 인터뷰했다. / 사진=멀티랩스퀘타
전 세계가 디지털 화폐 주도권 경쟁에 돌입한 가운데, 국내 블록체인 스타트업이 특허 기반 결제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구축해 주목을 받고 있다. 

주인공은 서울 서초구 KOTRA 외국인창업센터에 입주한 ㈜멀티랩스퀘타(의장 최기재 대표이사)다.

이 플랫폼은 실물자산(RWA)과 연계한 Q2Q 실물토큰을 통해 실질적인 탈중앙화 결제 생태계를 구현했다. Q2Q토큰은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에서 비트코인을 포함한 주요 가상자산과 실시간 스왑이 가능하며, QR코드를 활용한 간편 결제 기능도 탑재했다.

최기재 의장은 “멀티랩스퀘타는 지난 7년간 자체 개발한 웹 3.0 기반 블록체인 결제 플랫폼 ‘퀘타큐(QuettaQ)’를 완성했다”며 “스테이블코인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실물 기반 생태계 설계가 필수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USDT 등과도 연동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돼 있다”고 설명했다.

◇ 이노베이션 블록체인 분야 혁신대상 수상

멀티랩스퀘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언론사가 공동 주최한 ‘2025 이노베이션 어워즈’에서 블록체인 분야 혁신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60일간 380여 개 기업을 심사해 선정됐으며, 수상작은 퀘타큐 플랫폼과 Q2Q토큰, QR결제 시스템이다.

최 의장은 이외에도 ▲세계신지식인협회 ‘혁신 신지식인대상’ ▲대한기자협회·한국ESG재단·ISO 인증기관이 수여한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그는 “디지털 혁신과 ESG 경영은 미래의 핵심 가치”라며 “RE100과 CBAM 등 탄소국경조정제도에 대응하는 기술 개발에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멀티랩스퀘타 로고
◇ 블록체인 기반 탄소배출권 결제까지 확대

멀티랩스퀘타는 퀘타큐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탄소배출권 블록체인 결제 시스템도 구축 중이다. 이미 중국 WGD0와의 협의를 통해 탄소배출권 플랫폼 협약을 체결했고, 일본 등 20여 개국에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현재는 팬케이크스왑 연동, Q2Q 모바일 지갑 앱 출시, 결제 테스트 마무리 단계에 있다.

회사 측은 “필요시 국내외 기업에 Q2Q 플랫폼과 지갑을 맞춤형으로 공급할 계획”이라며 “투명하고 신속한 디지털 금융 생태계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디지털 화폐 공약 경쟁 속…조용한 기술 기업 ‘부상’

오는 6월 3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디지털 화폐는 정치권에서도 뜨거운 이슈다. 주요 후보들은 디지털위원회 설치와 스테이블코인 제도화 등 공약을 내세우며, 약 1600만 명에 달하는 가상자산 보유자의 표심을 노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멀티랩스퀘타는 블록체인의 현실 적용 가능성을 입증한 드문 사례로, 정부와 언론, 산업계의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최 의장은 “가상자산의 미래는 결국 실물경제와의 연결”이라며 “플랫폼을 통해 탈중앙화의 본질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올해 초 미국 LA의 Knapp Seymour University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멀티랩스퀘타는 2018년 7월 법인 설립 이후, 블록체인 기반 결제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꾸준히 기술개발에 매진해왔다. 2019년에는 실시간 가격을 반영한 결제 기술 관련 특허 2건을 출원 및 등록하였고, 2021년에는 116개국을 대상으로 PCT 국제특허를 출원하며 글로벌 진출의 토대를 마련했다.

2023년까지 일본을 포함한 20여 개국에서 관련 특허 등록을 완료했으며, 2024년 3월에는 탈중앙화 구조의 QR 간편결제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같은 해 11월에는 중국 WGD0와 블록체인 기반 탄소배출권 거래 플랫폼 공동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며 ESG 기반 기술 확장에도 나섰다.

2025년 1월 16일에는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자사의 결제 플랫폼 ‘퀘타큐(QuettaQ)’를 공개하는 공식 컨퍼런스를 개최했고, 5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언론사가 공동 주최한 ‘2025 이노베이션 어워즈’에서 블록체인 분야 혁신대상을 수상했다.

최기재 멀티랩스퀘타 대표이사(첫번째줄 왼쪽 다섯번째)가 지난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언론사가 공동 주최한 ‘2025 이노베이션 어워즈’에서 블록체인 분야 혁신대상을 수상했다. / 사진=멀티랩스퀘타
안정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